잠언 13장
솔로몬의 잠언
1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의 훈계를 들으나 거만한 자는 꾸지람을 즐겨 듣지 아니하느니라.
2 사람은 입의 열매로 인하여 복록을 누리거니와 마음이 궤사한 자는 강포를 당하느니라.
3 입을 지키는 자는 그 생명을 보전하나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이 오느니라.
4 게으른 자는 마음으로 원하여도 얻지 못하나 부지런한 자의 마음은 풍족함을 얻느니라.
5 의인은 거짓말을 미워하나 악인은 행위가 흉악하여 부끄러운 데 이르느니라.
6 의는 행실이 정직한 자를 보호하고 악은 죄인을 패망케 하느니라.
7 스스로 부한 체하여도 아무것도 없는 자가 있고 스스로 가난한 체하여도 재물이 많은 자가 있느니라.
8 사람의 재물이 그 생명을 속할 수는 있으나 가난한 자는 협박을 받을 일이 없느니라.
9 의인의 빛은 환하게 빛나고 악인의 등불은 꺼지느니라.
10 교만에서는 다툼만 일어날 뿐이라. 권면을 듣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11 망령되이 얻은 재물은 줄어가고 손으로 모은 것은 늘어가느니라.
12 소망이 더디 이루게 되면 그것이 마음을 상하게 하나니 소원이 이루는 것은 곧 생명나무니라.
13 말씀을 멸시하는 자는 패망을 이룩 계명을 두려워하는 자는 상을 얻느니라.
14 지혜 있는 자의 교훈은 생명의 샘이라. 사람으로 사망의 그물을 벗어나게 하느니라.
15 선한 지혜는 은혜를 베푸나 궤사한 자의 길은 험하니라.
16 무릇 슬기로운 자는 지식으로 행하여도 미련한 자는 자기의 미련한 것을 나타내느니라.
17 악한 사자는 재앙에 빠져도 충성된 사신은 양약이 되느니라.
18 훈계를 저버리는 자에게는 궁핍과 수욕이 이르거니와 경계를 지키는 자는 존영을 얻느니라.
19 소원을 성취하면 마음에 달아도 미련한 자는 악에서 떠나기를 싫어하느니라.
20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21 재안은 죄인을 따르고 선한 보응은 의인에게 이르느니라.
22 선인은 그 산업을 자자 손손에게 끼쳐도 죄인의 재물은 의인을 위하여 쌓이느니라.
23 가난하 자는 밭을 경작하므로 양식이 많아지거늘 혹 불의로 인하여 가산을 탕패 하는 자가 있느니라.
24 초달을 차마 못하는 자는 그 자식을 미워함이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하느니라.
25 의인은 포식하여도 악인은 배를 주리느니라.
■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 (13:3)
문자적인 의미는 '입술을 자기 멋대로 여는 자'이다. 곧, 아무 생각 없이 무책임하게 말을 내배거나 무차별적으로 남을 비방하고 중상하는 자를 가리킨다. 이런 자는 사람을 이간시키고 그래서 남에게 상처를 주고 다툼을 일으키게 한다. 결국 다른 사람의 비난 대상이 될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하나님의 진노를 받게 됨을 성경은 말하고 있다.
■ 초달을 차마 못하는 자 (13:24)
초달(쉬브트)은 문자적 의미가 '어린 가지'란 뜻에서 파생된 말로, 처벌이나 징계를 위한 매나 막대기를 가리킨다. 본절에서는 자신의 자녀가 사랑스럽다는 이유 때문에 그 자녀의 죄된 행위에 대해 벌하지 않고 묵인하는 것은 진정한 자녀 사랑이 아님을 말하고 있다.
※ 궤사한 자 (13:2) '사특한 자'와 같은 뜻으로 '남몰래 행하여 속이는 자'를 의미함.
※ 흉악 (13:5) 남에게 불쾌함을 줄 정도로 흉측스럽고 악함
※ 망령되이 (13:11) 헛되이. 특히, 본절은 자신의 노력과 공로 없이 남을 속이거나 또는 수고하지 않고 불법적으로 소득을 얻으려는 행동을 암시함
※ 궤사 (13:15) 거짓으로 교묘하게 속임.
※ 존영 (13:18) 문자적으로 '수가 많아지다'. '위대하게 되다'란 뜻. 많은 사람들에게 높임을 받는 상태를 말함
※ 탕패 913:23) 원뜻은 '빗자루로 쓸다'란 뜻. 탕진
※ 초달 (13:24) 매. '막대기로 때리다'. '매질하다'란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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