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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필사

예레미야 렘 4장 하나님 여호와의 삶을 가리켜 회개를 촉구

by 서치콕 2024. 8.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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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렘 4장 하나님 여호와의 삶을 가리켜 회개를 촉구

예레미야 4장

예레미야가 유다에게 회개를 촉구

1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스라엘아, 네가 돌아오려거든 내게로 돌아오라. 네가 만일 나의 목전에서 가증한 것을 버리고 마음이 동요치 아니하며

2 진실과 공평과 정의로 여호와의 삶을 가리켜 맹세하면 열방이 나로 인하여 스스로 복을 빌며 나로 인하여 자랑하니라.

3 나 여호와가 유다와 예루살렘에게 이같이 이르노라. 너희 묵은땅을 갈고 가시덤불 속에 파종하지 말라.

4 유다인과 예루살렘 거민들아, 너희는 스스로 할례를 행하여 너희 마음 가죽을 베고 나 여호와께 속하라. 그렇지 아니하면 너희 행악을 인하여 나의 분노가 불같이 발하여 사르리니 그것을 끌 자가 없으리라.

열방을 멸하는 자가 나옴

5 너희는 유다에 선포하며 예루살렘에 공포하여 이르기를 이 땅에서 나팔을 불라하며 또 크게 외쳐 이르기를 너희는 모이라. 우리가 견고한 성으로 들어가자 하고

6 시온을 향하여 기호를 세우라. 도피하라. 지체하지 말라. 내가 북방에서 재앙과 큰 멸망으로 이르게 할 것임이니라.

7 사자가 그 수풀에서 올라왔으며 열방을 멸하는 자가 나아왔으되 네 땅을 황폐케 하려고 이미 그 처소를 떠나 나왔은즉 네 성읍들이 황폐하여 거민이 없게 되리니

8 이를 인하여 너희는 굵은 베를 두르고 애곡 하라. 대저 여호와의 맹렬한 노가 아직 너희에게서 돌이키지 아니하였음이니라.

9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날에 왕과 방백들은 실심할 것이며 제사장들은 놀랄 것이며 선지자들은 깜짝 놀라리라.

10 내가 가로되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께 주께서 진실로 이 백성과 예루살렘을 크게 속이셨나이다. 이르시기를 너희에게 평강이 있으리라 하시더니 칼이 생명에 미쳤나이다.

백성에 대한 심판 시행의 경고

11 그때에 이 백성과 예루살렘에 이를 자 있어서 뜨거운 바람이 광야 자산에서 내 딸 백성에게 불어온다 하리라. 이는 키질하기 위함도 아니요, 정결케 하려 함도 아니며

12 이보다 더 강한 바람이 나를 위하여 오리니 이제 내가 그들에게 심판을 베풀 것이라.

13 보라, 그가 구름같이 올라오나니 그 병거는 회리바람 같고 그 말들은 독수리보다 빠르도다. 우리에게 화 있도다. 우리는 멸망하도다 하리라.

14 예루살렘아, 네 마음의 악을 씻어 버리라. 그리하면 구원을 얻으리라. 네 악한  생각이 네 속에 얼마나 오래 머물겠느냐?

15 단에서 소리를 선포하며 에브라임 산에서 재앙을 공포하는도다.

16 너희는 열방에 고하며 또 예루살렘에 알게 하기를 에워싸고 치는 자들이 먼 땅에서부터 와서 유다 성읍들을 향하여 소리를 지른다 하라.

17 그들이 밭을 지키는 자같이 예루살렘을 에워싸나니 이는 그가 나를 거역한 연고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18 네 길과 행사가 이 일들을 부르게 하였나니 이는 너의 악함이라. 그 고통이 네 마음에까지 미치느니라.

예레미야의 탄식

19 슬프고 아프다. 내 마음속이 아프고 내 마음이 답답하여 잠잠할 수 없으니 이는 나의 심령 네가 나팔 소리와 전쟁의 경보를 들음이로다.

20 패망에 패망이 연속하여 온 땅이 탈취를 당하니 나의 천막은 홀연히 파멸되며 나의 휘장은 잠시 간에 열파되도다.

21 내가 저 기호를 보며 나팔 소리 듣기를 어느 때까지 할꼬?

22 내 백성은 나를 알지 못하는 우준한 자요, 지각이 없는 미련한 자식이라. 악을 행하기에는 지작이 있으나 선을 행하기에는 무지하도다.

유다 땅의 침상

23 내가 땅을 본즉 혼돈하고 공허하며 하늘들을 우러른즉 거기 빛이 없으며

24 내가 산들을 본즉 다 진동하며 작은 산들도 요동하며

25 내가 본즉 사람이 없으며 공중의 새가 다 날았으며

26 내가 본즉 좋은 땅이 황무지가 되었으며 그 모든 성읍이 여호와의 앞 그 맹렬한 진노 앞에 무너졌으니

27 이는 여호와의 말씀에 이 온 땅이 황폐할 것이나 내가 진멸하지는 아니할 것이며

28 이로 인하여 땅이 슬퍼할 것이며 위의 하늘이 흑암 할 것이라. 내가 이미 말하였으며 작정하였고 후회하지 아니하였은즉 또한 돌이키지 아니하리라 하셨음이로다.

29 기병과 활 쏘는 자의 훤화로 인하여 모든 성읍이 도망하여 수풀에 들어가고 바위에 기어오르며 각 성읍이 버림을 당하여 거기 거하는 사람이 없나니

30 멸망을 당한 자여, 네가 어떻게 하려느냐? 네가 붉은 옷을 입고 금장식으로 단장하고 눈을 그려 꾸밀지라도 너의 화장한 것이 헛된 일이라. 연인들이 너를 멸시하여 네 생명을 찾느니라.

31 내가 소를 들은즉 여인의 해산하는 소리 같고 초산하는 소리라. 그가 헐떡이며 그 손을 펴고 이르기를 내게 화 있도다. 살육하는 자를 인하여 나의 심령이 피곤하도다 하는도다.


■ 여호와의 삶을 가리켜 (4:2)

 여호와의 사심, 곧 여호와의 이름으로 맹세한다는 것은(5:2) 여호와를 약속의 증인이나 보증인으로 불러낸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의무를 포기한 경우에는 여호와의 심판을 자청하게 된다. 여호수아가 여호와의 이름으로 기브온 거민과 경솔히 화친 조약을 맺음으로 기브온 거민이 거짓말로 이스라엘을 속였음에도 그들을 치지 못했다. 그러나 훗날 사울은 이 맹세를 어기고 기브온을 진멸시킴으로 인해 다윗 때 3년이나 큰 흉년이 들었고 기도가 응답되지 않은 대가를 치루었다.

■ 마음 가죽을 베고 (4:4)

 곧, 할례를 가리킨다. 할례는 여호와의 백성임을 나타내는 표시로써 남자의 생식기 표피 끝부분을 잘라내는 것이다. 이 의식은 언약의 표로써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것이다(창 17:10~14). 그러나 본절에서 선지자는 의식적인 할례에만 치우치고 그에 따른 언약백성으로서 생활을 하지 못한 것을 책망하며 마음 가죽을 베라고 외치고 있다. 곧, 마음의 할례(롬 2:28~29)를 행하라고 촉구하고 있는 것이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여기서 마음의 할례란 우상숭배의 죄로부터 단절을 의미한다.

■ 혼돈과 공허 (4:23)

 혼돈은 히브리어 '토후'이고, 공허는 '보후'이다. 문자적으로는 '형태가 없음'을 말한다. 이는 창조 이전의 무질서 상태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었다. 본문에서는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최후의 심판 광경을 묘사한 것이다. 또한 유다의 심판과 관련된 묘사로써 유다가 바벨론의 침공을 받아 철저하게 황폐될 것에 대한 문학적인 표현으로 보기도 한다.

■ '화장한 것'이란 뜻은? (4:30)

 창녀가 손님을 유혹하기 위하여 화려하게 단장하듯이 유다가 갖은 방법을 다 동원하여 애굽과 동맹을 맺음으로써 국가의 안전을 보장받으려고 한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그런 행위는 결국 생존에 도움을 주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의 진노를 더 크게 유발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 Quiet Time ( 성경 묵상 시간 )

 성경에는 여호와의 삶을 가리켜 맹세한다는 말이 자주 나온다(4:2, 5:2). 당신은 쉽게 맹세나 서약을 하고 쉽게 맹세를 파기하지 않는가? 결혼할 때는 괴로우나 즐거우나 변함없이 사랑한다고 성경에 손을 얹고 많은 하객들 앞에서 맹세를 하지만 상황이 나쁘게 변하면 맹세를 헌신짝처럼 버리지 않는가? 성경은 하나님 앞에 한 맹세는 해로울지라도 지키라고 말하고 있다.


※ 실심 (4:9) 맥이 풀리고 마음이 산란함

홀연 (4:20) 갑자기 나타나거나 사라지는 모습

열파 (4:20) 갈라져 터짐. 찢김

우준한 (4:22) 미련한. 어리석은

훤화 (4:29) 여기서는 바벨론 군사들의 함성소리를 가리킴

해뜰푸드 해뜰삼촌 김치삼촌 해뜰쌀국수
해뜰애가득히 해뜰애담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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