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필사

시편 시 136편 137편 여호와 하나님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by 서치콕 2024. 3. 27.
반응형

시편 시 136편 137편 여호와 하나님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시편 136편

1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하이로다.

2 모든 신에 뛰어나신 하나님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3 모든 주에 뛰어나신 주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4 홀로 큰 기사를 행하시는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5 지혜로 하늘을 지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6 땅을 물 위에 펴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7 큰 빛들을 지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8 해로 낮을 주관케 하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9 달과 별들로 밤을 주관케 하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0 애굽의 장자를 치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1 이스라엘을 저희 중에서 인도하여 내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2 강한 손과 펴신 팔로 인도하여 내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 홍해를 가르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4 이스라엘로 그 가운데로 통과케 하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5 바로와 그 군대를 홍해에 엎드러뜨리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6 그 백성을 인도하여 광야로 통과케 하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7 큰 왕들을 치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8 유명한 왕들을 죽이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9 아모리인의 왕 시혼을 죽이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20 바산 왕 옥을 죽이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21 저희의 땅을 기업으로 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22 곧 그 종 이스라엘에게 기업으로 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23 우리를 비천한 데서 기념하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24 우리를 우리 대적에게서 건지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25 모든 육체에게 식물을 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26 하늘의 하나님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시편 137편

1 우리가 바벨론의 여러 강변 거기 앉아서 시온을 기억하며 울었도다.

2 그중의 버드나무에 우리가 우리의 수금을 걸었나니

3 이는 우리를 사로잡은 자가 거기서 우리에게 노래를 청하며 우리를 황폐케 한 자가 기쁨을 청하고 자기들을 위하여 시온 노래 중 하나를 노래하라 함이로다.

4 우리가 이방에 있어서 어찌 여호와의 노래를 부를꼬

5 예루살렘아, 내가 너를 잊을진대 내 오른손이 그 재주를 잊을지로다.

6 내가 예루살렘을 기억지 아니하거나 내가 너를 나의 제일 즐거워하는 것보다 지나치게 아니할진대 내 혀가 내 입천장에 붙을지로다.

7 여호와여, 예루살렘이 해 받던 날을 기억하시고 에돔 자손을 치소서. 저희 말이 훼파하라. 훼파하라 그 기초까지 훼파하라 하였나이다.

8 여자 같은 멸망할 바벨론아, 내가 우리에게 행한 대로 네게 갚는 자가 유복하리로다.

9 네 어린것들을 반석에 메어치는 자는 유복하리로다.


■ 대할렐시 (136편)

 유대인 전승에 따른 구분에 의하면 시편 136편은 '대할렐시'라 한다. 26절로 된 본 시편은 매 절 끈마다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라는 후렴구를 가지고 있다. 이 시는 성전이나 회당에서 거행된 주요 공식 행사에서 큰 찬양으로 활용되었다.

■ 내 혀가 입천장에 붙을 지로다 (137:6)

 혀를 사용하지 못해 말을 할 수 없게 될 것이라는 뜻이다. 곧, 자신의 고향을 기억하는 일을 중단하게 만드는 무익한 목적에 혀를 사용할 경우에 그 혀는 무용지물이 되어 버릴 것이라는 것으로 강도 높은 결의에 찬 고백이다.


☞ Quiet Time (성경 묵상 시간)

 하나님께 드리는 감사는 단순히 은혜에 호의를 표하는 것뿐만 아니라 마음과 생활까지도 함께 드리는 것이어야 한다. 혹 당신은 무엇인가 자꾸 구하는 것을 얻음으로 감사하는 신앙은 아닌가? 아니면 이미 주어진 것만으로도 감사할 것이 넘치는 신앙인가? 시편 136편은 이스라엘의 역사와 하나님의 창조 업적을 회고하여 이미 베푼 하나님의 은혜에 "~하신 하나님께 감사할"는 형식으로 감사를 드리는 것으로 가득 차 있다.


※ 인자 (136:11) 인간을 향해 베푸시는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과 긍휼을 가리킴

※ 팔 (136:12) 팔은 능력과 권세를 가리킴

※ 비천한 데 (136:23) 이스라엘이 겪은 애굽에서의 노예 생활 또는 바벨론의 포로생활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임.

※ 훼파하라 (137:7) 본래 의미는 '발가벗기다'. 곧 하나도 남김없이 제거해 버리라는 의미

#해뜰삼촌 #해뜰김치삼촌 #김치삼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