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랴 11장
양 떼를 버린 메시아 수난에 대한 예언
1 레바논아, 네 문을 열고 불이 네 백향목을 사르게 하라.
2 너 잣나무여, 곡할지어다. 백향목이 넘어졌고 아름다운 나무 가 훼멸되었도다. 바산의 상수리나무여, 곡할지어다. 무성한 삼림이 엎드러졌도다.
3 목자의 곡하는 소리가 남이여, 그 영화로운 것이 훼멸 되었음이로다. 어린 사자의 부르짖는 소리가 남이여! 이는 요단의 자랑이 황무하였음이로다.
4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 가라사대 너는 잡힐 양 떼를 먹이라.
5 산 자들은 그들을 잡아도 죄가 없다 하고 판 자들은 말하기를 내가 부요케 되었은즉 여호와께 찬송하리라 하고 그 목자들은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는도다.
6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다시는 이 땅 거민을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고 그 사람을 각각 그 이웃의 손과 임금의 손에 붙이리니 그들이 이 땅을 칠지라도 내가 그 손에서 건져내지 아니하리라 하시기로
7 내가 이 잡힐 양 떼를 먹이니 참으로 가련한 양이라. 내가 이에 막대기 둘을 취하여 하나는 은총이라 하며 하나는 연락이라 하고 양 떼를 먹일새
8 한 달 동안에 내가 그 세 목자를 끊었으니 이는 내 마음에 그들을 싫어하였고 그들의 마음에도 나를 미워하였음이라.
9 내가 가로되 내가 너희를 먹이지 아니하고 죽는 잔느 죽는 대로, 망할 자는 망할 대로, 그 나머지는 피차 살을 먹는 대로 두리라 하고
10 이에 은총이라 하는 막대기를 취하여 잘랐으니 이는 모든 백성과 세운 언약을 폐하려 하였음이라.
11 당일에 곧 폐하매 내게 청종하던 가련한 양들은 이것이 여호와의 말씀이었던 줄 안지라.
12 내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좋게 여기거든 내 고가를 내게 주고 그렇지 아니하거든 말라. 그들이 곧 은 삼십을 달아서 내 고기를 삼은지라.
13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그들이 나를 헤어린바 그 준가를 토기장이에게 던지라 하시기로 내가 곧 그 은 삼십을 여호와의 전에서 토기장이에게 던지고
14 내가 또 연락이라 하는 둘째 막대기를 잘랐으니 이는 유다와 이스라엘 형제의 의를 끊으려 함이었느니라.
15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또 우매한 목자의 기구들을 취할지니라.
16 보라. 내가 한 목자를 이 땅에 일으키리니 그가 없어진 자를 마음에 두지 아니하며 흩어진 자를 찾지 아니하며 상한 자를 고치지 아니하며 강건한 자를 먹이지 아니하고 오히려 살찐 자의 고기를 먹으며 또 그 굽을 찢으리라.
17 화 있을진저. 양 떼르 버린 못된 목자여, 칼이 그 팔에, 우편 눈에 임하리니 그 팔이 아주 마르고 그 우편 눈이 아주 어두우리라.
■ 11:16의 '한 목자'는 누구를 가리키는가?
이는 본장 15절의 우매한 목자를 가리킨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누구를 가리키느냐에 대해서는 대체로 다음 세 가지 견해가 있다.
첫째, 유대의 사악한 지도자를 가리킨다.
둘째, 유대의 헤롯을 가리킨다.
셋째, 로마 제국의 통치자들을 가리킨다.
그러나 어느 한 특정인을 가리킨다기보다는 하나님이 택한 백성을 괴롭히고 핍박하며 압제하는 모든 악한 세력들. 궁극적으로는 적그리스도를 가리킨다고 보는 것이 무난하다.
☞ Quiet Time ( 성경 묵상 시간 )
우매한 목자는 악하거나 상한 양을 돌보지 않는다(11:16). 그러나 참 목자이신 예수께서는 자기의 양 떼를 위해 좋은 꼴을 먹이시며, 바른 길로 인도하시며, 양 떼를 위해 자신의 목숨까지도 아끼지 않으신다. 바로 그 예수님이 나의 목자이심을 믿으라. 그리고 그분의 음성을 듣고 항상 그분의 인도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당신을 쉴만한 물가로, 푸른 초장으로 인도하실 것이다.
※ 연락 (11:7) 끈. '줄로 만든 올가리', 여기서는 일을 방해하는 장애물 또는 악한 무리를 말함
※ 고가 (11:12) 정당한 품삯. 수고에 대한 보상
※ 준가 (11:13) '보배로운 가치'란 뜻. 제 값
※ 목자의 기구 (11:15) 목자들이 양을 돌보기 위해 가지고 다니는 기구로 보통 지팡이. 물맷돌. 피리나 칼과 그것을 넣기 위한 주머니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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