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하(왕하) 5장
문둥병을 고침 받은 나아만
1 아람 왕의 군대 장관 나아만은 그 주인 앞에서 크고 존귀한 자니 이는 여호와께서 전에 저로 아람을 구원하게 하셨음이라. 저는 큰 용사나 문둥병자더라.
2 전에 아람 사람이 떼를 지어 나가서 이스라엘에 땅에 작은 계집아이 하나를 사로잡으매 저가 나아만의 아내에게 수종 들더니
3 그 주모에게 이르되 우리 주인이 사마리아에 계신 선지자 앞에 계셨으면 좋겠나이다. 저가 그 문둥병을 고치리이다.
4 나아만이 들어가서 그 주인에게 고하여 가로되 이스라엘 땅에서 온 계집아이의 말이 이러이러하더이다.
5 아람 왕이 가로되 잘지어다. 이제 내가 이스라엘 왕에게 글을 보내리라. 나아만이 곧 떠날 때 은 십 달란트와 금 육천 개와 의복 열 벌을 가지고 가서
6 이스라엘 왕에게 그 글을 전하니 일렀으되 내가 내 신하 나아만을 당신에게 보내오니 이 글이 당신에게 이르거든 당신은 그 문둥병을 고쳐 주소서 하였더라.
7 이스라엘 왕이 그 글을 읽고 자기 옷을 찢으며 가로되 내가 어찌 하나님이관대 능히 사람을 죽이며 살릴 수 있으랴? 저가 어찌하여 사람을 내게 보내어 그 문둥병을 고치라 하느냐? 너희는 깊이 생각하고 저 왕이 틈을 타서 나로 더불어 시비하려 함인 줄 알라 하니라.
8 하나님의 사람 엘리사가 이스라엘 왕이 자기 옷을 찢었다 함을 듣고 왕에게 보내어 가로되 왕이 어찌하여 옷을 찢었나이까? 그 사람을 내게로 오게 하소서. 저가 이스라엘 중에 선지자가 있는 줄을 알리이다.
9 나아만이 이에 말들과 병거들을 거느리고 이르러 엘리사의 집 문에 서니
10 엘리사가 사자를 저에게 보내어 가로되 너는 가서 요단 강에 몸을 일곱 번 씻으라. 네 살이 여전하여 깨끗하리라.
11 나아만이 노하여 물러가며 가로되 내 생각에는 저가 내게로 나아와 서서 그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고 당처 위에 손을 흔들어 문둥병을 고칠까 하였도다.
12 다멕섹 강 아마나와 바르발은 이스라엘 모든 강물보다 낫지 아니하냐? 내가 거기서 몸을 씻으면 깨끗하게 되지 아니하랴 하고 몸을 돌이켜 분한 모양으로 떠나니
13 그 종들이 나아와서 말하여 가로되 내 아버지여! 선지자가 당신을 명하여 큰 일을 행하라 하였더면 행치 아니하였으리이까? 하물며 당신에게 이르기를 씻어 깨끗하게 하라 함이리이까?
14 나아만이 이에 내려가서 하나님의 사람의 말씀대로 요단 강에 일곱 번 몸을 잠그니 그 살이 여전하여 어린아이의 살 같아서 깨끗하게 되었더라.
15 나아만이 모든 종자와 함께 하나님의 사람에게로 도로 와서 그 앞에 서서 가로되 내가 이제 이스라엘 외에는 온 천하에 신이 없는 줄을 아나이다. 청컨대 당신의 종에게서 예물을 받으소서.
16 가로되 나의 섬기는 여호와의 사심을 가리켜 맹세하노니 내가 받지 아니하리라. 나아만이 받으라 강권하되 저가 고사한지라.
17 나아만이 가로되 그러면 청컨대 노새 두 바리메 실을 흙을 다른 제든지 다른 신에게는 드리지 아니하고 다만 여호와께 드리겠나이다.
18 오직 한 가지 일이 있사오니 여호와께서 당신의 종을 사유하시기를 원하나이다. 곧 내 주인께서 림몬의 당에 들어가 거기서 숭배하며 내 손을 의지하시며 내가 림몬의 당에서 몸을 굽히오니 내가 림몬의 당에서 몸을 굽힐 때에 여호와께서 이 일에 대하여 당신의 종을 사유하시기를 원하나이다.
19 엘리사가 가로되 너는 평안히 가라. 저가 엘리사를 떠나 조금 진행하니라.
20 하나님의 사람 엘리사의 사환 게하시가 스스로 이르되 내 주인이 이 아람 사람 나아만에게 면하여주고 그 가지고 온 것을 가리켜 맹세하노니 내가 저를 쫓아가서 무엇이든지 그에게서 취하리라 하고
21 나아만의 뒤를 쫓아가니 나아만이 자기 뒤에 달려옴을 보고 수레에 내려서 맞아 가로되 평안이냐?
22 저가 가로되 평안이니이다. 우리 주인께서 나를 보내시며 말씀하시기를 지금 선지자의 생도 중에 두 소년이 에브라임 산지에서부터 내게 왔으니 청컨대 당신은 저희에게 은 한 달란트와 옷 두 벌을 주라 하시더이다.
23 나아만이 가로되 바라건대 두 달란트를 받으라 하고 저를 억제하여 은 두 달란트를 두 전대에 넣어 매고 옷 두 벌을 아울러 두 사환에게 지우매 저희가 게하시 앞에서 지고 가니라.
24 언덕에 이르러는 게하시가 그 물건을 두 사환의 손에서 취하여 집에 감추고 저희를 보내어 가게 한 후
25 들어가서 그 주인 앞에 서니 엘리사가 이르되 게하시야! 네가 어디서 오느냐? 대답하되 종이 아무 데도 가지 아니하였나이다.
26 엘리사가 이르되 그 사람이 수레에서 내려 너를 맞을 때에 내 심령이 감각되지 아니하였느냐? 지금이 어찌 은을 받으며 옷을 받으며 감람원이나 포도원이나 양이나 소나 남종이나 여종을 받을 때냐?
27 그러므로 나아만의 문둥병이 네게 들어 네 자손에게 미쳐 영원토록 이르리라. 게하시가 그 앞에서 물러나오매 문둥병이 발하여 눈같이 되었더라.
■ 일곱 번 씻으라고 한 이유(5:10)
율법에서는 문둥병자가 완치된 후 깨끗하게 되었음을 확증하기 위해 일곱 번 물에 몸을 씻은 상징적인 의식 행위를 규정하고 있다(레 14:7~8). 그러나 엘리사가 나아만에게 요단강에서 일곱 번 씻으라는 것은 문둥병이 나은 후가 아니라 낫기 전에 말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는 치료를 위한 행위라기보다는 즉각적인 순종을 요구하는 뜻이다.
■ 림몬의 당 (5:18)
림몬은 수리아(시리아, 아람)의 신들 중 상위에 있는 신이다. 숭배 성격과 우상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으며 단어의 파생 역시 확실히 알 수가 없다. 다만 수리아왕 벤하닷의 부친 다브림몬(왕상 15:18)과 하다림몬(슥 12:11)이란 골짜기 지명에서 이름의 흔적을 찾을 수 있을 뿐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림몬은 태풍과 비와 뇌전의 신인 동시에 풍요의 신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이 신은 한 손에 번개를 들고 소의 등에 서 있는 형상을 하고 있다고 본다. 스톨버그에 따르면 림몬 숭배는 동양에서 보편적으로 숭배했던 태양신과 관련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림몬의 당은 림몬의 신전을 말한다.
☞ Quiet Time( 성경 묵상 시간 )
엘리사가 문둥병에서 고침 받은 아람의 나아만 장군이 주는 예물을 받지 않자 엘리사의 사환 게하시는 스승 몰래 귀국하는 나아만을 쫓아가 거짓말로 속이고 예물을 받음으로 게하시의 문둥병을 자기가 받았다(5장). 이는 하나님이 거저 고쳐 준 은혜를 사람에게 대가를 받고 주지 말 것으로 보여주는 사건이다. 우리 또한 거저 받았으니 거저 베풀어야 함이 마땅하다. 하나님의 것을 거저 나누어 주는 일을 내가 맡은 것만으로 얼마나 영광스러운 일인가? 하나님은 오늘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누어 줄 자를 찾고 계신다(마 24:45~46).
※ 주종(2) : 따라다니며 도와주는 하인
※ 주모(3) : 집안 살림을 도맡아서 주관하는 부인
※ 달란트(5) : 고대 이스라엘의 화폐 단위. 은 한 달란트는 일반 노동자가 6000일을 하고 받은 품삯과 같으며, 금 달란트는 은 달란트의 45배에 해당하는 가치였음.
※ 시비(7) : 억지로 싸움을 걸어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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