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대상) 4장
유다 자손의 족보
1 유다의 아들들은 베레스와 헤스론과 갈미와 훌과 소발이라.
2 소발의 아들 르아야는 야핫을 낳았고 야핫은 아후매와 라핫을 낳았으니 이는 소라 사람의 족속이며
3 에담 조상의 자손들은 이스르엘과 이스마와 잇바스와 저희의 매제 하술렐보니와
4 그돌의 아비 브누엘과 후사의 아비 에셀이니 이는 다 베들레헴의 아비 에브라다의 맏아들 훌의 소생이며
5 드고아의 아비 아스훌의 두 아내는 헬라와 나아라라.
6 나아라는 그로 말미암아 아훗삼과 헤벨과 데므니와 하아하스다리를 낳았으니 이는 나아라의 소생이며
7 헬라의 아들들은 세렛과 이소할과 에드난이며
8 고스는 아눕과 소베바와 후룸의 아들 아하헬 족속들을 낳았으며
9 야베스는 그 형제보다 존귀한 나라. 그 어미가 이름하여 야베스라 하였으니 이는 내가 수고로이 낳았다 함이었더라.
10 야베스가 이스라엘 하나님께 아뢰어 가로되 원컨대 주께서 내게 복에 복을 더하사 나의 지경을 넓히시고 주의 손으로 나를 도우사 나로 환난을 벗어나 근심이 없게 하옵소서 하였더니 하나님이 그 구하는 것을 허락하셨더라.
다른 족보
11 수하의 형 글룹이 므힐을 낳았으니 므힐은 에스돈의 아비요
12 에스돈은 베드라바와 바세아와 이르나하스의 아비 드힌나를 낳았으니 이는 다 레가 사람이며
13 그나스의 아들들은 옷니엘과 스라야요, 옷니엘의 아들은 하닷이며
14 므오노대는 오브라를 낳았고 스라야는 요압을 낳았으니 요압은 게하라심의 조상이라. 저희들은 공장이었더라.
15 여분네의 아들 갈렙의 자손은 이루와 엘라와 나암과 엘라의 자손과 그나스요
16 여할렐렐의 아들은 예델과 메렛과 에벨과 얄론이며 메렛은 미리암과 삼매와 에스드모아의 조상 이스바를 낳았으니
18 이는 메렛의 취한 바로의 딸 비다아의 아들들이며 또 그 아내 여후디야는 그돌의 조상 예렛과 소고의 조상 헤벨과 사노아의 조상 여구디엘을 낳았으며
19 나함의 누이인 호디야의 아내의 아들들은 가미 사람 그일라의 아비와 마아가 사람 에스드모아며
20 시몬의 아들들은 암놈과 린나와 벤하난과 딜론이요, 이시의 아들들은 소헷과 벤소헷이더라.
21 유다의 아들 셀라의 자손은 레가의 아비 에르와 메레사의 아비 라아다와 세마코 짜는 자의 집 곧 아스베야의 집 족속과
22 또 요김과 고세바 사람들과 요아스와 모압을 다스리던 사랍과 야수비네헴이니 이는 다 옛 기록에 의지한 것이라.
23 이 모든 사람은 옹기장이가 되어 수풀과 산울 가운데 거하는 자로서 거기서 왕과 함께 거하여 왕의 일을 하였더라.
시므온 자손의 족보
24 시므온의 아들들은 느무엘과 야민과 야립과 세라와 사울이요
25 사울의 아들은 살룸이요, 그 아들은 밉삼이요, 그 아들은 미스마요
26 미스마의 아들은 함무엘이요, 그 아들은 삭굴이요, 그 아들은 시므이라.
27 시므이는 아들 열여섯과 딸 여섯이 있으나 그 형제에게는 자녀가 몇이 못 되니 그 온 족속이 유다 자손처럼 번성하지 못하였더라.
28 시므온 자손의 거한 곳은 브엘세바와 몰라다와 하살수알과
29 빌하와 에셈과 돌랏과
30 브두엘과 호르마와 시글락과
31 벳말가봇과 하살수심과 벧비리와 사아라임이니 다윗 왕 때까지 이 모든 성읍이 저희에게 속하였으며
32 그 향촌은 에담과 아인과 림몬과 도겐과 아산 다섯 성읍이요
33 또 그 각 성읍 사면에 촌이 있어 바알까지 미쳤으니 시므온 자손의 주소가 이러하고 각기 보계가 있더라.
34 또 메소밥과 야믈렉과 아마시야의 아들 요사와
35 요엘과 아시엘의 증손 스라야의 손자 요시비야의 아들 에후와
36 또 엘료에내와 야아고바와 여소하야와 아사야와 아디엘과 여시미엘과 브나야와
37 또 스마야의 오대손 시므리의 현손 여다야의 증손 알론의 손자 시비의 아들 시사니
38 이 위에 녹명된 자는 다 그 본족의 족장이라. 그 종족이 더욱 번성한지라.
39 저희가 그 양 떼를 위하여 목장을 구하고자 하여 골짜기 동편 그돌 지경에 이르러
40 아름답고 기름진 목장을 발견하였는데 그 땅이 광활하고 안정하니 이는 엣적부터 거기 거한 사람은 함의 자손인 까닭이라.
41 이 위에 녹명된 자가 유다 왕 히스가야 때에 가서 저희의 장막을 쳐서 파하고 거기 있는 모우님 사람을 쳐서 진멸하고 대신하여 오늘까지 거기 거하였으니 이는 그 양 떼를 먹일 목장이 거기 있음이며
42 또 시므온 자손 중에 오백 명이 이시의 아들 브라댜와 느아랴와 르바야와 웃시엘로 두목을 삼고 세일 산으로 가서
43 피하여 남아 있는 아말렉 사람을 치고 오늘까지 거기 거하였더라.
■ '아들'의 의미에 대해(4:1)
성경에 사용되는 아들이란 히브리어 '브네이'는 두 가지 의미로 볼 수 있다. 하나는 문자 그대로 부모의 직계 자식으로서 아들이란 뜻과 다른 하나는 '후손'이란 의미이다. 본문에서는 아들보다 후손이란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 이유는 베레스를 제외하고는 모두 유다의 후손들이기 때문이다(창 10:31, 출 9:4, 레 35:46).
■ 공장(4:14), 산울(4:23)
공장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하라쉼'은 본래 '파다', '새기다'란 뜻의 동사 '하라쉬'에서 파생된 말로 금속 세공인을 말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성경에서는 여러 직종에서 전문적인 기능을 가지고 어떤 물건을 제조하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다.
산울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그데라'는 '둘러싸다'란 뜻으로 살아있는 나무로 된 울타리를 가리킨다. 팔레스틴의 시골 지역들은 대부분 산울로 울타리를 만들었다. 이는 맹수와 도적으로부터 양과 가축을 보호하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본절에서는 산울에 해당하는 '그데라'라는 말이 유다 성읍으로 나타나고(수 15:16), 또 문맥상으로 볼 때도 울타리를 가리키기보다는 하나의 지명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 Quiet Time( 성경 묵상 시간 )
야베스라는 이름은 그 어미가 '내가 수고로이 낳았다'하여 그 뜻에 붙여진 것이다(4:9). 모든 출생은 다 수고와 고통 중에서 이루어지지만 야베스는 그 이름의 뜻 자체가 '수고로이 낳았다'라는 것이다. 예수께서는 "여자가 해산하게 되면 그때가 이르렀으므로 근심하나 아이를 낳으면 세상에 사람 난 기쁨을 인하여 그 고통을 다시 기억치 아니하느니라"(요 16:2)고 하셨다. 그렇다. 이는 영적인 출생 역시 마찬가지이다. 전도한 하나람을 예수 믿고 거듭나기 위해서는 수고와 고통은 크지만 그가 중생하면 그동안의 수고와 고통은 오히려 기쁨으로 바뀔 것이다. 그런 기쁨에 동참하는 자가 되기 위해 힘써 전도하자.
※ 녹명된 자 (4:38) : 직역하면 '이름과 함께 온 자'
※ 그돌 (39) : 네게브 지역의 시므온 지파가 차지한 성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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