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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필사

구약 성경 필사 역대상 대상 5장 르우벤, 갓, 므낫세 자손

by 서치콕 2023. 7.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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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상 대상 5장 르우벤, 갓, 므낫세 자손

역대상(대상) 5장

르우벤 자손

1 이스라엘의 장자 르우벤의 아들들은 이러하니라. (르우벤은 장자라고 그 아비의 침상을 더럽게 하였으므로 장자의 명분이 이스라엘의 아들 요셉의 자손에게로 돌아갔으나 족보에는 장자의 명분대로 기록할 것이 아니니라.

2 유다의 형제보다 뛰어나고 주권자가 유다로 말미암아 났을지라도 장자의 명분은 요셉에게 있으니라.)

3 이스라엘의 장자 르우벤의 아들들은 하녹과 발루와 헤스론과 갈미요.

4 요엘의 아들은 스마야요, 그 아들은 곡이요, 그 아들은 시므이요.

5 그 아들은 마가요, 그 아들은 르아야요, 그 아들은 바알이요.

6 그 아들은 브에라니 저는 르우벤 자손의 두목으로서 앗수르 왕 드글랏빌레셀에게 사로잡힌 자라.

7 저의 형제가 종족과 보계대로 족장 된 자는 여이엘과 스가랴와

8 벨라니 벨라는 아사스의 아들이요, 세마의 손자요, 요엘의 증손이라. 저가 아로엘에 가하여 느보와 바알므온까지 미쳤고

9 또 동으로 가서 거하여 유브라데 강에서부터 광야 지경까지 미쳤으니 이는 길르앗 땅에서 그 생축이 번식함이라.

10 사울 왕 때에 저희가 하갈 사람으로 더불어 싸워 쳐 죽이고 길르앗 동편 온 땅에서 장막에 거하였더라.

갓 자손

11 갓 자손은 르우벤 사람을 마주 대하여 바산 땅에 거하여 살르가까지 미쳤으니

12 족장은 요엘이요, 다음은 사밤이요, 또 야내와 바산에 거한 사밧이요.

13 그 족속 형제에는 미가엘과 므술람과 세바요, 요래와 야간과 시아와 에벨 일곱 명이니

14 이는 다 아비하일의 아들이라. 아비하일은 후리의 아들이요, 야로아의 손자요, 길르앗의 증손이요, 미가엘의 현손이요, 여시새의 오대손이요, 야도의 육대손이요, 부스의 칠대손이며

15 또 구니의 손자 압디엘의 아들 아히가 족장이 되었고

16 저희가 바산 길르앗과 그 향촌과 사론의 모든 들에 거하여 그 사방 변경에 미쳤더라.

17 이상은 유다 왕 요담과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 때에 족보에 기록되었더라.

므낫세 반 지파의 요사와 자손들

18 르우벤 자손과 갓 사람과 므낫세 반 지파의 나가 싸울 만한 용사 곧 능히 방패와 칼을 들며 활을 당기어 싸움에 익숙한 자가 사만 사천칠백육십 인이라.

19 저희가 하갈 사람과 여두르와 나비스와 오답과 싸우는 중에

20 도우심을 입었으므로 하갈 사람과 그 함께한 자들이 다 저희 손에 패하였으니 이는 저희가 싸울 때에 하나님께 의뢰하고 부르짖음을 하나님이 들어셨음이라.

21 저희가 대적의 짐승 곧 약대 오만과 양 이십오만과 나귀 이천을 빼앗으며 사람 십만을 사로잡았고

22 죽임을 당하 자가 많았으니 이 싸움이 하나님께로 말미암았음이라. 저희가 그 땅에 거하여 사로 잡힐 때까지 이르렀더라.

23 므낫세 반 지파 자손들이 그 땅에 거하여 번성하여 바산에서부터 바알헤르몬과 스닐과 헤르몬산까지 미쳤으며

24 그 족장은 에벨과 이시와 엘리엘과 아스리엘과 에레미야와 호다위야와 야디엘이라. 다 용력이 유명한 족장이었더라.

므낫세 반 지파의 추방

25 저희가 그 열조의 하나님께 범죄 하여 하나님이 저희 앞에서 멸하신 그 땅 백성의 신들을 간음하듯 섬긴지라.

26 그러므로 이스라엘 하나님이 앗수르 왕 불의 마음을 일으키시며 앗수르 왕 디글랏 빌레셀의 마음을 일으키시매 곧 르우벤과 갓과 므낫세 반 지파를 사로잡아 할라와 하볼과 하라와 고산 하숫가에 옮긴지라. 저희가 오늘날까지 거기 있으니라.


■ 족보(5:1)

 족보로 번역된 히브리어 '톨토트'는 낳다는 뜻의 '알라드'에서 유래한 명사로써 죽은 사람의 이름을 형통 순으로 소개할 때 사용된다. '톨토트'에 해당하는 헬라어 '케네아로기아'는 가족뿐만 아니라 '대략', '기원'을 가리키는 용어로도 쓰였다. 이스라엘에 있어 족보는 가문의 명성과 위세로써 생명과 같이 귀히 여겼다. 또한 남자를 중심으로 기럭하고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여자나 어린아이는 제외시켰다.

■ 장자의 명분과 상속권 (5:2)

 장자의 명분이란 처음 난 아들에게 자연적으로 주어지는 권리를 말한다. 장자는 가족의 우두머리로 그를 통해 혈통이 이어졌으며 다른 자녀보다 재산의 두 배를 상속받았다. 특히 히브리 민족의 고대사회에 있어서 장자는 물질적인 축복뿐만 아니라 조상으로부터 내려오는 영적 축복권까지도 계승된다고 믿었다. 그러나 장자 상속권은 출생한 순서를 무시하고 그보다 어린 자식에게 물려줄 권한이 아버지에게 있었다(창 48:22, 49:3 f 참조). 또 첩이 낳은 장자는 합법적으로 본처에 의해 낳은 더 어린 자식에게 장자의 권한을 빼앗길 수도 있었다(창 21:10 f). 뿐만 아니라 장자에 대한 상속권은 초기하거나 팔 수도 있었다(창 25:31,34).


☞ Quiet Time ( 성경 묵상 시간 )

 르우벤은 혈통상 야곱의 장자였으나 아버지의 첩과 간통한 죄로 인해 장자의 명분을 갖지 못하고 야곱의 11번째 아들인 요셉에게 돌아갔다(5:1~2). 영적인 축복 역시 마찬가지다. 구원은 부모에 의한 모태 신앙으로 얻는 것이 아니다. 영적 축복 역시 부모가 쌓아 놓은 신앙의 공적으로 받는 것도 아니다. 엘리 제사장이나 사무엘의 자녀들을 보라. 비록 좋은 신앙의 가정에 태어났다 해도 그 행실이 믿음에서 떠나면 결코 영적 축복을 받을 수 없었음을 기억하자.


※ 현손 (5:14) : 손자의 손자

※ 사론 (16) : 요단강 동편의 최북단에 있는 헬몬산 지역 또는 아르논과 헤스본 사이의 목초지를 가리킴. 지중해변의 샤론과는 다름.

※ 약대 (21) : 낙타

※ 용력 (24) : 용기와 담력을 지닌 힘. 또는 씩씩하고 용감한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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