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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필사

성경필사 역대상 대상 15장 하나님 여호와의 언약궤 이동

by 서치콕 2023. 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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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상 대상 15장 하나님 여호와의 언약궤 이동

역대상(대상) 15장

언약궤 이동 준비

1 다윗이 다윗 성에서 자기를 위하여 궁궐을 세우고 또 하나님의 궤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고 위하여 장막을 치고

2 가로되 레위 사람 외에는 하나님의 궤를 멜 수 없나니 이는 여호와께서 저희를 택하사 하나님의 궤를 메고 영원히 저를 섬기게 하셨음이니라 하고

3 이스라엘 온 무리를 예루살렘으로 모으고 여호와의 궤를 그 예비한 곳으로 메어 올리고자 하여

4 아론 자손과 레위 사람을 모으니

5 그핫 자손 중에 족장 우리엘과 그 형제 일백이십 인이요

6 므라리 자손 중에 족장 아사야와 그 형제 이백이십 인이요

7 게르솜 자손 중에 족장 요엘과 그 형제 일백삼십 인이요

8 엘리사반 자손 중에 족장 스마야와 그 형제 이백 인이요

9 헤브론 자손 중에 족장 엘리엘과 그 형제 팔십 인이요

10 웃시엘 자손 중에 족장 암미나답과 그 형제 일백십이 인이라.

11 다윗이 제사장 사독과 아비아달을 부르고 또 레위 사람 우리엘과 아사야와 요엘과 스마야와 엘리엘과 암미나답을 불러

12 저희에게 이르되 너희는 레위 사람의 족장이니 너희와 너희 형제는 몸을 성결케 하고 내가 예비한 곳으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궤를 메어 올리라.

13 전에는 너희가 메지 아니하였으므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를 충돌하셨나니 이는 우리가 규례대로 저에게 구하지 아니하였음이니라.

14 이에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궤를 메고 올라가려 하여 몸을 성결케 하고

15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 명한 대로 레위 자손이 채로 하나님의 궤를 꿰어 어깨에 메니라.

16 다윗이 레위 사람의 어른들에게 명하여 그 형제 노래하는 자를 세우고 비파와 수글과 제금 등의 악기를 울려서 즐거운 소리를 크게 내라 하매

17 레위 사람이 요엘의 아들 헤만과 그 형제 중 베레야의 아들 아삽과 그 동종 므라리 자손 중에 구사야의 아들 에단을 세우고

18 그 다음으로 형제 스가랴와 벤과 야아시엘과 스미라못과 여히엘과 운니와 엘리압과 브나야와 마아세야와 맛디디야와 엘리블레후와 믹네야와 문지기 오벧에돔과 여이엘을 세우니

19 노래하는 자 헤만과 아삽과 에단은 놋제금을 크게 치는 자요

20 스가랴와 아시엘과 스미라못과 여히엘과 운니와 엘리압과 마아세야와 브나야는 비파를 타서 여청에 맞추는 자요

21 맞디디야와 엘리블레후와 믹네야와 오벧에돔과 여이엘과 아사시야는 수금을 타서 여덟째 음에 맞추어 인도하는 자요

22 레위 사람의 족장 그나냐는 노래에 익숙하므로 노래를 주장하여 사람에게 가르치는 자요

23 베레갸와 엘가나는 궤 앞에서 문을 지키는 자요

24 제사장 스바냐와 요사밧과 느다넬과 아미새와 스가랴와 브나야와 엘리에셀은 하나님의 궤 앞에서 나팔을 부는 자요, 오벧에돔과 여히야는 궤 앞에서 문을 지키는 자더라.

언약궤의 예루살렘 이동과 찬송

25 이에 다윗과 이스라엘 장로들과 천부장들이 가서 여호와의 언약궤를 즐거이 메고 오벧에돔의 집에서 올라왔는데

26 하나님이 여호와의 언약궤를 멘 레위 사람을 도우셨으므로 무리가 수송아지 일곱과 수양 일곱으로 제사를 드렸더라.

27 다윗과 궤를 멘 레위 사람과 노래하는 자와 그 두목 그나냐와 모든 노래하는 자도 다 세마포 겉옷을 입었으며 다윗은 또 베 에봇을 입었고

28 이스라엘 무리는 크게 브르며 각과 나팔을 불며 제금을 치며 비파와 수금을 힘 있게 타며 여호와의 언약궤를 메어 올렸더라.

29 여호와의 언약궤가 다윗 성으로 들어올 때에 사울의 딸 미갈이 창으로 내어다 보다가 다윗 왕의 춤추며 뛰노는 것을 보고 심중에 업신여겼더라.


■ 예루살렘의 명칭에 대해(15:3)

 성경에서 예루살렘에 대한 최초의 언급은 아브라함이 조카 롯을 구하고 돌아오는 도중에 그돌 라오멜과 만나는 사건에서 '살렘'(창 14:18)으로 나온다. 그 외에 모리아(창 22:2), 여부스(수 18:28), 다윗성(삼하 6:7), 시온성(왕하 19:21), 아리엘(사 29:17) 등의 명칭으로 소개되었다. 성서 이외의 언급된 것은 BC19~18세기 애굽의 저주 문헌에서 '우루살림'으로 처음 언급 된 후, BC14세기경 '아마르나 서신'에서는 '우루살림'으로 언급되었다(다윗성에 대해서는 대상 15:29를 참조하고, 기타 자세한 것은 삼하 5:6,13을 참조).

 

■ 다윗성의 발굴(15:29)

 다윗성의 최초 위치가 어디인지에 대해서는 다윗성이 완전히 파괴되었기 때문에 학자들 간에도 최근까지 논란이 많았다. 다윗성이 파괴된 이유에 대해서는 첫째, 다윗성이 BC586년 바벨론에 의해 완전히 파괴된 뒤에 이를 방치해 두었기 때문이다. 둘째, 135년경 로마 황제 하드리아누스가 이 지역에서 채석 작업을 벌임으로써 이 지역의 대부분이 황폐화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고학자들의 계속된 발굴 작업으로 인해 몇몇 건물들의 유적과 유대 열왕들의 묘실로 추측되는 유적지가 발굴됨으로써 범위의 차이는 있지만 다윗성의 본래 위치가 거의 드러나게 되었다.

■ 다윗성(15:29)

 다윗성이란 현재 예루살렘에 거주하는 여부스 족속으로부터 빼앗은 시온성을 가리킨다(삼하 5:7). 다윗성은 당시 약 4,046㎡ 정도의 작은 성으로 예루살렘성의 전부였다. 그러나 솔로몬 때에는 다윗성 북쪽 모리아 산성에 성전을 건축하므로 예루살렘은 확장되어 약 129,000㎡ 정도로 확장되었다. 그리고 히스기야 때(BC8세기)에는 북쪽과 서쪽으로 더욱 확장되었다. 그러므로 다윗성이라고 부를 때는 다윗 당시의 예루살렘과 동일한 명칭이지만 훗날 확장된 예루살렘에서 다윗성이란 다윗이 통치하던 본래의 시온산성 부분만을 가리킨다(예루살렘 명칭에 대해서는 대상 15:3 참조).


☞ Quiet Time( 성경 묵상 시간 )

 언약궤는 레위인 제사장이 어깨에 메고 옮기게 되어 있었다. 그러나 다윗은 수레에 실었고 수레를 끈 것도 레위인이 아니라 소였다. 결국 소들이 뛰었고 웃사는 궤를 붙듦으로 죽게 되었다(13:7~11). 그리하여 다윗은 다음에 옮길 때 율법대로 레위인들이 메도록 하여 화를 면하게 되었다(15:2~15). 하나님은 그분이 정한 때와 그분의 방법까지도 하나님의 방법대로 하도록 하나님께 맡기고 내가 해야 할 일에 최선을 다하고 나머지는 모두 하나님께 맡기자.

 

언약궤가 예루살렘으로 들어올 때 다윗이 왕의 신분에 맞지 않게 춤을 추며 기쁨으로 영접한 것은 그가 가진 여호와 신앙의 내적 열정을 외형적으로 표출한 것이었다(15:29). 당신은 체면 때문에 당신이 가지고 있는 신앙의 열정을 억제시킬 때는 없는가? 불신자와의 관계에서 믿는다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여 자신이 신자임을 감추고 있지는 않는가?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부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저를 부인하리라"(마 10:33)는 예수님의 말씀을 늘 기억하며 살자.


※ 여청 (20) : 여성의 음역에 해당하는 고음. 소프라노로 연주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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