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하 15장
압살롬의 반역
1 이후에 압살롬이 자기를 위하여 병거와 말들을 준비하고 전배 오십 명을 세우니라.
2 압살롬이 일찍이 일어나 성문 길 곁에 서서 어떤 사람이든 송사가 있어 왕에게 재판을 청하러 올 때에 그 사람을 불러서 이르되 너는 어느 성 사람이냐? 그 사람의 대답이 종은 이스라엘 아무 지파에 속하였나이다 하면
3 압살롬이 저에게 이르기를 네 일이 옳고 바르다마는 네 송사 들을 사람을 왕께서 세우지 아니하셨다 하고
4. 또 이르기를 내가 이 땅에서 재판관이 되고 누구든지 소사나 재판할 일이 있어 내게로 오는 자에게 내가 공의 베풀기를 원하노라 하고
5 사람이 가까이 와서 절하려 하면 압살롬이 손을 펴서 그 사람을 붙들고 입을 맞추니
6 무릇 이스라엘 무리 중에 왕께 재판을 청하러 오는 자들에게 압살롬의 행함이 이 같아서 이스라엘 사람의 마음을 도적 하니라.
7 사 년 만에 압살롬이 왕께 고하되 내가 여호와께 서원한 것이 있사오니 청컨대 나로 헤브론에 가서 그 서원을 이루게 하소서.
8 종이 아름 그술에 있을 때에 서원하기를 만일 여호와께서 나를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게 하시면 내가 여호와를 섬기리이다 하였나이다.
9 왕이 저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하니 저가 일어나 헤브론으로 가니라.
10 이에 압살롬이 정탐을 이스라엘 모든 지파 가운데 두루 보내어 이르기를 너희는 나팔 소리를 듣거든 곧 부르기를 압살롬이 헤브론에서 왕이 되었다 하라 하니라.
11 그때에 압살롬에게 청함을 받은 이백 명이 그 사기를 알지 못하고 아루 뜻 없이 예루살렘에서 저와 함께 갔으며
12 제사 그릴 때에 압살롬이 사람을 보내어 다윗의 모사 길로 사람 아히도벨을 그 성읍 길로에서 청하여 온지라. 반역하는 일이 커가매 압살롬에게로 돌아오는 백성이 많아지니라.
예루살렘에서 도망하는 다윗
13 사자가 다윗에게 와서 고하되 이스라엘의 인심이 다 압살롬에게로 돌아갔나이다 한지라.
14 다윗이 예루살렘에 함께 있는 모든 신복에게 이르되 일어나 도망하자. 그렇지 아니하면 우리 한 사람도 압살롬에게서 피하지 못하리라. 빨리 가자. 두렵건대 저가 우리를 급히 따라와서 해라고 칼로 성을 칠까 하노라.
15 왕의 신복들이 왕께 고하되 우리 주 왕의 하고자 하시는 대로 우리가 행하리이다 하더라.
16 왕이 나갈 때에 권속을 다 따르게 하고 후궁 열 명을 남겨 두어 궁을 지키게 하니라.
17 왕이 나가매 모든 백성이 다 따라서 벧메르학에 이르러 머무니
18 모든 신복이 그 곁에서 지나가고 모든 그렛 사람과 모든 블렛 사람과 몇 왕을 따라 가드에서 온 육백 인의 왕의 앞으로 진행하니라.
19 그때에 왕이 가드 사람 잇대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너도 우리와 함께 가느냐? 너는 쫓겨난 나그네니 돌아가서 왕과 함께 네 곳에 있으라?
20 너는 어제 왔고 나는 정처 없이 가니 오늘날 어찌 너로 우리와 함께 유리하게 하리오. 너도 돌아가고 네 동포들도 데려가라. 은혜와 진리가 너와 함께 있기를 원하노라.
21 잇대가 왕께 대답하여 가로되 여호와의 사심과 우리 주 왕의 사심으로 맹세하옵나니 진실로 내 주 왕께서 어느 곳에 계시든지 무론 사생하고 종도 그곳에 있겠나이다.
22 다윗이 잇대에게 이르되 앞서 건너가라 하매 가드 사람 잇대와 그 종자들과 그와 함께 한 아이들이 다 건너가고
23 온 땅 사람이 대성 통곡하며 모든 인민이 앞서 건너가매 왕도 기드론 시내를 건너가니 건너간 모든 백성이 광야 길로 향하니라.
24 사독과 그와 함께한 모든 레위 사람이 하나님의 언약궤를 메어다가 내려놓고 아비아달도 올라와서 모든 백성이 성에서 나오기를 기다리더니
25 왕이 사독에게 이르되 하나님의 궤를 성으로 도로 메어 가라. 만일 내가 여호와 앞에서 은혜를 얻으면 도로 나를 인도하사 내게 그 궤와 그 계신 데를 보이시리라.
26 그러나 저가 말씀하식를 내가 너를 기뻐하지 아니한다 하시면 종이 여기 있사오니 선히 여기시는 대로 내게 행하시옵소서 하리라.
27 왕이 또 제사장 사독에게 이르되 네가 선결자가 아니냐? 너는 너희의 두 아들 곧 네 아들 아히마아스와 아비아달의 아들 요나단을 데리고 평안히 성으로 돌아가라
28 너희에게 내게 고하는 기별이 올 때까지 내가 광야 나루터에서 기다리리라.
29 사독과 아비아달이 하나님의 궤를 예루살렘으로 도로 메어다 놓고 거기 유하니라.
30 다윗이 감람산 길로 올라갈 때에 머리를 가리고 맨발로 울며 행하고 저와 함께 가는 백성들도 각각 그 머리를 가리고 울며 올라가니라.
31 혹이 다윗에게 고하되 압살롬과 함께 모반한 자들 가운데 아히도벨이 있나이다 하니 다윗이 가로되 여호와여 원컨대 아히도벨의 모략을 어리석게 하옵소서 하니라.
32 다윗이 하나님을 경배하는 마루턱에 이를 때에 아렉 사람 후새가 옷을 찢고 흙을 머리에 무릅쓰고 다윗을 맞으러 온지라.
33 다윗이 저에게 이르되 네가 만일 나와 함께 나아가면 내게 누를 끼치리라.
34 그러나 네가 만일 성으로 돌아가서 압살롬에게 말하기를 왕이여! 내가 왕의 종이니이다. 이왕에는 왕의 부친이 종이었더니 내가 이제는 왕의 종이나이다 하면 네가 나를 위하여 아히도벨의 모랙을 패하게 하리라.
35 사독과 아비아달 두 제사장이 너와 함께 거기 있지 아니하냐? 네가 궁중에서 무엇을 듣든지 사독과 아비아달 두 제사장에게 고하라.
36 저희의 두 아들 곧 사독의 아히마아스와 아비아달의 요나단이 저희와 함께 거기 있나니 무릇 너희 듣는 것을 저희 편으로 내게 기별할지니라.
37 다윗의 친구 후새가 곧 성으로 들어가고 압살롬도 예루살렘으로 돌아갔더라.
■ 모사(12)
일반적으로 모사는 왕의 측근에서 경영이나 왕의 역할에 대해 조언하는 일종의 고문관을 말한다. 성경에서 모사로 번역되는 원어로는 '요에츠' ( '상담자'란 뜻, 시(19:24), '드타바르'(아랍어로 '법관', '재판관'이란 뜻. 단 3:2~3), '쉼 블루스' ('함께 의논하는 사람'이란 뜻. 롬 11:34), '파라클레토스'('조언하는 자', '위로자'판 뜻으로 성령을 지칭하기도 함) 등이 있다. 모사는 일차적으로는 국가의 중대사나 법에 관한 조언 또는 전시에 전략을 세우는 황의 보좌관 역할로서의(왕상 12:6~14) 일을 했다. 그리고 일반적인 의미로는 '부모'(잡 1:8), '장로들'(겔 7:26), '선지자들' (대하 25:16), '현인들'(렘 18:18) 등을 가리키기도 한다.
■ 다윗이 후궁을 남겨둔 이유는?(16)
다윗은 아들인 압살롬의 반역으로 예루살렘에서 도망하게 될 때 후궁 10명은 그대로 남겨 두었다. 이는 여자이고 또 본처가 아니기 때문에 비록 반역자들이라도 그들을 죽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다윗의 그런 조치를 이전에 그가 간음죄를 지은 것에 대한 대가를 치르도록 하는 방편으로 사용하였다(삼하 12:11,16:20~22).
☞ Quiet Time (성경 묵상 시간)
압살롬은 거짓 겸손과 의로운 재판관의 모습으로 백성들을 유혹하여 자기편의 사람으로 만들며 아버지에 대한 반역을 4년 동안 준비했다(15:6). 본문에는 이스라엘 사람의 마음을 도적질 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오늘날 사탄 역시 양의 탈을 쓰고 수많은 사람들을 하나님으로부터 떠나도록 하고 있다. 그래서 자기 수하에 들어오도록 우리의 마음을 빼앗으려 한다. 사탄은 사탕으로 유혹하여 결국에는 이를 썩게 한다. 그러므로 사탄의 약한 세력이 우리의 마음을 빼앗지 못하도록 항상 말씀으로 자신을 살피는데 경계를 늦추기 말아야 한다.
※ 전배 (1) : 왕이 행차 시 선두에 서서 길을 정리하는 군사
※ 서원 (7) : 하나님께 소원을 세워 드리는 약속이나 헌물
※ 사기 (11) : 일이 되어가는 추이
※ 아히도벨 (12) : 밧세바의 할아버지이며 다윗의 모사
※ 권속 (16) : 집안의 식구
※ 유리 (20) : 일정한 거처가 업시 떠돌아 다님.
※ 무론 사생하고 (21) : 죽는 한이 있어도
※ 인민 (23) : 백성
※ 선견자 (27) : 하나님의 계시로 앞날을 내다보고 그 내용을 백성들에게 알게 하는 사람. 선지자
※ 기별 (28) : 소식을 전함.
※ 유하니라 (29) : 머무르니라.
※ 모략 (31) : 남을 해치려는 속임수나 꾀
※ 누 (33) : 일차적인 의미로는 '무거운 짐'을 의미함. 때로 마땅히 해야할 사역을 의미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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