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가서 4장
메시아 왕국 에언
1 말일에 이르러는 여호와의 전의 산이 산들의 꼭대기에 곧게 서며 작은 산들 위에 뛰어나고 민족들이 그리로 몰려갈 것이다.
2 곧 많은 이방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올라가서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 도로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라.
3 그가 많은 민족 중에 심판하시며 먼 곳 강한 이방을 판결하시리니 무리가 그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하지 아니하고
4 각 사람이 자기 포도나무 아래와 자기 무화과나무 아래 앉을 것이라. 그들을 두렵게 할 자가 없으리니 이는 만국의 여호와의 입이 이같이 말씀하셨음이니라.
5 만민이 각각 자기의 신의 이름을 빙자하여 행하되 오직 우리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빙자하여 영원히 행하리로다.
남은 자의 귀환 예언
6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그날에는 내가 저는 자를 모으며 쫓겨난 자와 내가 환난 받게 한 자를 모아
7 그 저는 자로 남은 백성이 되게 하며 멀리 쫓겨났던 자로 강한 나라가 되게 하고 나 여호와가 시온 산에서 이제부터 영원까지 그들을 치리 하리라 하셨나니
8 너 양 떼의 망대요, 딸 시온의 산이요! 이전 권능 곧 딸 예루살렘의 나라가 네게로 돌아오리라.
9 이제 네가 어찌하여 부르짖느냐? 너희 중에 왕이 없어졌고 네 모사가 죽었으므로 네가 해산하는 여인처럼 고통함이냐?
10 딸 시온이여! 해산하는 여인처럼 애써 굴하여 낳을지어다. 이제 네가 성읍에서 나가서 들에 거하며 또 바벨론까지 이르러 거기서 구원을 얻으리니 여호와께서 거기서 너를 너의 원수들의 손에서 속량 하여 내시리라.
11 이제 많은 이방이 모여서 너를 쳐 이르기를 시온이 더럽게 되며 그것을 우리 눈으로 바라보기를 원하노라 하거니와
12 그들이 여호와의 뜻을 알지 못하며 그 모략을 깨닫지 못한 것이라. 여호와께서 곡식단을 타작마당에 모음같이 그들을 모으셨나니
13 딸 시온이여! 일어나서 칠지어다. 네가 네 뿔을 철같게 하며 네 굽을 놋 같게 하리니 네가 여러 백성을 쳐서 깨뜨릴 것이라. 내가 그들의 탈취물을 구별하여 여호와께 드리며 그들의 재물을 온 땅의 대주재께 돌리리라.
■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4:4)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는 성경에서 평화를 상징한다. 본절의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아래 앉을 것이라는 말은 국가의 평화와 가정의 행복을 보여주는 은유적인 표현이다. 고대 근동에서는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의 그늘에서 즐거운 시가들을 가졌다. 그리고 포도덩굴들은 종종 집 밖의 울타리를 타고 올라가고 그늘을 이루었다. 빌립이 나다니엘을 전도했을 때도 나다니엘은 무화과나무 아래에서 그늘을 즐기며 아마 거룩한 명상에 잠기고 있었던 것 같다(요 1:48)
☞ Quiet Time ( 성경 묵상 시간 )
"칼을 쳐서 보습(쟁기)을,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4:3)라는 말은 동시대의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과도 맥락을 같이 한다(사 2:4). "세상은 평화를 원하지만 전쟁의 소문은 늘어난다"(복음송)는 노래를 부르지만 내 가까이에서 나와 관계된 곳들은 어떠한다? 심령에 품은 악한 계획, 입술의 독설, 앞뒤가 다른 태도, 약자에게는 강하고 강한 자에게는 약한 모습들, 이러한 칼과 창들을, 농사 기구(평화의 도구)인 보습과 낫으로 만들자.
※ 보습 (4:3) 쟁기나 곡괭이의 밑바닥에 맞추는 삽 모양의 쇳조각
※ 저는 자 (4:6) 약속의 땅인 가나안 땅에서 쫓겨나 고초와 시련을 당하는 이스라엘 백성을 가리킴
※ 모사 (4:9) 온갖 꾀를 잘 내는 사람
※ 구로 (4:10) 힘들여 수고함
※ 속량 (4:10) 종의 몸값을 받고 자유롭게 풀어줌
※ 원수들의 손 (4:10) 바벨론을 가리킴
※ 모략 (4:12) 남을 헤치려는 속임수나 꾀
※ 뿔 (4:13) 힘을 상징함(신 33:17, 삼상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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