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가서 1장
머리말
1 유다 열왕 요담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미가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 곧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관한 묵시라.
사마리아에 대한 심판 예언
2 백성들아! 너희는 다 들을지어다. 땅과 거기 있는 모든 것들아! 자세히 들을지어다. 주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증거 하시되 곧 주께서 성전에서 그리하실 것이니라.
3 여호와께서 그 처소에서 나오시고 강림하사 땅의 높은 곳을 밟으실 것이라.
4 그 아래서 산들이 녹고 골짜기들이 갈라지기를 불 앞의 밀 같고 비탈로 쏟아지는 물 같을 것이니
5 이는 다 야곱의 허물을 인함이요, 이스라엘 족속의 죄를 인함이라. 야곱의 허물이 무엇이뇨? 사마리아가 아니뇨? 유다의 산당이 무엇이뇨? 예루살렘이 아니뇨?
6 이러므로 내가 사라미아로 들의 무더기 같게 하고 포도 심을 동산 같게 하며 또 그 돌들을 골짜기에 쏟아 내리고 그 지대를 드러내며
7 그 새긴 우상을 다 훼파하리니 그가 기생의 값으로 모았은즉 그것이 기생의 값으로 돌아가리라.
남유다의 심판 예언
8 이러므로 내가 애통하며 애곡하고 벌거벗은 몸으로 행하며 들개같이 애곡 하고 타조같이 애통하리니
9 이는 그 상처는 고칠 수 없고 그것이 유다까지도 이르고 내 백성이 성문 곧 예루살렘에도 미쳤음이니라.
10 가드에 고하지 말며 도무지 호곡하지 말지어다. 베들레아브라에서 티끌에 굴지어다.
11 사빌 거민아! 너는 벗은 몸에 수치를 무릅쓰고 나갈지어다. 사아난 거민은 나오지 못하고 벧에셀이 애곡 하여 너희로 의지할 곳이 없게 하리라.
12 마롯 거민이 근심 중에 복을 바라니 이는 재앙이 여호와께로 말미암아 예루살렘 성문에 임함이니라.
13 라기스 거민아! 너는 준마에 병거를 메울지어다. 라기스는 딸 시온이 죄의 근본이니 이는 이스라엘이 허물이 네게서 보였음이니라.
14 이러므로 너는 가드모레셋에 작별하는 예물을 줄지어다. 악십이 집들이 이스라엘 열왕을 속이리라.
15 마레사 거민아! 내가 장차 너를 얻을 자로 네게 임하게 하리니 이스라엘의 영광이 아둘람까지 이를 것이라.
16 너는 네 기뻐하는 자식으로 인하여 네 머리털을 깎아 대머리 같게 할지어다. 네 머리로 크게 무여지게 하기를 독수리 같게 할지어다. 이는 그들이 사로 잡혀 너를 떠났음이니라.
■ 미가 선지자의 활동과 시대
선지자 미가는 이스라엘 역사에 있어서 절망과 희망이 교차하던 시기에 사역했다. 즉, 그는 요담왕 (BC740~736년), 아하스 왕(BC 736~728년), 히스기야 왕 (BC 727~699년) 때에 활동했다. 따라서 미가는 앗시리아에 의해 북왕국 이스라엘이 멸망하는 비극을 목도해야 했고(BC722년), 동시에 남왕국 유다에서는 히스기야의 주도로 이루어진 종교개혁의 현장을 지켜보는 기쁨을 누릴 수 있었다. 그의 활동은 주로 남왕국 유다에 관한 애용들이 많았으나 북왕국 이스라엘의 죄악을 고발하고 그들의 멸망을 경고하기도 했었다(1:6). 그런 점에서 선지자 미가의 활동은 북왕국의 멸망(BC 722년) 전후로 볼 수 있다.
■ 허물과 죄 (1:5)
허물은 히브리어 '폐솨'로 정당한 도에서 벗어나는 행위를 말한다. 성경에서는 주로 하나님께 대한 반역이나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는 것에 사용하였다. 반면 죄는 히브리어 '하타'로 '목표에서 빗나가는 것'을 말한다. 즉 허물(폐솨)은 과정적 측면에서 하나님께 직접적으로 반역하는 행위를 말하는 반면, 죄(하타)는 결과적인 측면에서 인간에게 정해준 표준에서 벗어난 것을 말한다.
☞ Quiet Time (성경 묵상 시간)
미가 선지자는 백성들의 죄로 인한 징벌로 인해 타조같이 애통하고 들개같이 애곡하고 벌거벗은 몸으로 행했다(1:8). 죄에 빠진 자들을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는 전도자는 먼저 자신이 죄에 대해 애통해하고 애곡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있어야 한다. 행동은 권면보다 힘이 있고, 본을 보이는 것은 충고보다 낫다.
※ 모레셋 (1:1) 세펠라에 있는 미가의 고향
※ 들의 무더기 (1:6) 돌 밭을 개간하며 골라낸 돌들을 가장자리에 쌓아놓은 일종의 돌더미
※ 파쇄 (1:7) 깨뜨리어 부수어 버림
※ 호곡 (1:10) 소리 내어 슬피 우는 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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