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27장
솔로몬의 잠언
1 너는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날는지 네가 알 수 없음이니라.
2 타인으로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으로는 말며 외인으로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술로는 말지니라.
3 돌은 무겁고 모래도 가볍지 아니하거니와 미련한 자의 분노는 이 둘보다 무거우니라.
4 분은 잔인하고 노는 창수 같거니와 투기 앞에야 누가 서리오.
5 면책은 숨은 사랑보다 나으니라.
6 친구의 통책은 충성에서 말미암은 것이나 원수의 자주 입맞춤은 거짓에서 난 것이니라.
7 배부른 자는 꿀이라도 싫어하고 주린 자에게는 쓴 것이라도 다니라.
8 본향을 떠나 유리하는 사람은 보금자리를 떠나 떠도는 새와 같으니라.
9 기름과 향이 사람의 마음을 즐겁게 하나니 친구의 충성된 권고가 이와 같이 아름다우니라.
10 네 친구와 네 아비의 친구를 버리지 말며 네 환난 날에 형제의 집에 들어가지 말지어다. 가까운 이웃이 먼 형제보다 나으니라.
11 내 아들아, 지혜를 얻고 내 마음을 기쁘게 하라. 그리하면 나를 비방하는 자에게 내가 대답할 수 있겠노라.
12 슬기로운 자는 재앙을 보면 숨어 피하여도 어리석은 자들은 나아가다가 해를 받느니라.
13 타인을 위하여 보증이 된 자의 옷을 취하라. 외인들의 보증이 된 자는 그 몸을 볼모 잡힐지니라.
14 이른 아침에 큰 소리로 그 이웃을 축복하면 도리어 저주같이 여기게 되리라.
15 다투는 부녀는 비 오는 날에 이어 떨어지는 물방울이라.
16 그를 제어하기가 바람을 제어하는 것 같고 오른손으로 기름을 움키는 것 같으니라.
17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같이 사람이 그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라.
18 무화과나무를 지키는 자는 그 과실을 먹고 자기 주인을 시종 하는 자는 영화를 얻느니라.
19 물에 비취이면 얼굴이 서로 같은 것같이 사람의 마음도 서로 비취느니라.
20 음부와 유명은 만족함이 없고 사람의 눈도 만족함이 없느니라.
21 도가니로 은을, 풀무로 금을, 칭찬으로 사람을 시련하느니라.
22 미련한 자를 곡물과 함께 절구에 넣고 공이로 찧을지라도 그의 미련은 벗어지지 아니하느니라.
23 네 양 떼의 형편을 부지런히 살피며 네 소떼에 마음을 두라.
24 대저 재물은 영영히 있지 못하나니 면류관이 어찌 대대에 있으랴?
25 풀을 벤 후에는 새로 움이 돋나니 산에서 꼴을 거둘 것이니라.
26 어린양의 털은 네 옷이 되며 염소는 밭을 사는 값이 되며
27 염소의 젖은 넉넉하여 너와 네 ㅈ비 사람의 식물이 되며 네 여종의 먹을 것이 되느니라.
■ 비방하는 (27:11)
비방하다의 히브리어 '하라프'의 문자적인 뜻은 '경멸하다'이다. 당시 이스라엘 사회의 관습상 지혜로운 아들이나 제자는 아비와 스승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축복이며 명예였다. 그래서 지혜로운 자녀의 행동은 부모의 스승을 비방하는 원수들에게 그 비방이 무고한 것임을 증명하는 증거가 괴었다. 이는 비방하는 자에게 수치와 모욕이 되었고 결국 지혜로운 아들을 둔 아버지를 영광스럽게 하는 것이다. 본절은 이와 같은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 절구와 공이 (27:22)
공이는 곡식의 껍질을 벗기거나 가루로 만들기 위해 찧는 기구이고, 절구는 그 곡식을 넣는 통을 말한다. 공이와 절구는 근동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다. 절구는 금속, 나무, 돌로 만들어졌으며 그중에서 돌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다. 그리고 절구공이는 보통 길이가 150cm 정도이며 한 정구에 두 사람이 교대로 찧기도 했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만나를 절구에 넣어 빻기도 했다(민 11:8).
※ 창수 (27:4) 큰 물이 나서 흘러넘침. 본절에서는 물이 넘쳐서 흐르는 것처럼 과도한, 과격한의 뜻을 암시함
※ 통책 (27:6) 엄하게 꾸짖음
※ 유리 (27:8) 일정한 거처가 없이 떠돌아다님
※ 시종 (27:18) 주인의 심부름을 하여줌
※ 도가니 (27:21) 쇠붙이를 녹이는 데 쓰는 흑연으로 된 그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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