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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필사

요한복음 요 19장 예수님의 십자가의 길 처형 장례

by 서치콕 2025.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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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요 19장 예수님의 십자가의 길 처형

요한복음 19장

십자가형을 선고받음

1 이에 빌라도가 예수를 데려다가 채찍질하더라.

2 군병들이 가시로 면류관을 엮어 그의 머리에 씌우고 자색 옷을 입히고

3 앞에 와서 가로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며 손바닥으로 때리더라.

4 빌라도가 다시 밖에 나가 말하되 보라, 이 사람을 데리고 너희에게 나오나니 이는 내가 그레에서 아무 죄도 찾지 못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함이로라 하더라.

5 이에 예수께서 가시 면류관을 쓰고 자색 옷을 입고 나오시니 빌라도가 저희에게 말하되 보라, 이 사람이로다 하매

6 대제사장들과 하속들이 예수를 보고 소리 질러 가로되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집자게에 못 박에 하소서 하는지라. 빌라도가 가로되 너희가 친히 데려다가 십자가에 못 박으라. 나는 그에게서 죄를 찾지 못하노라.

7 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우리에게 법이 있으니 그 법대로 하면 저가 당연히 죽을 것은 저가 자기를 하나님 아들이라 함이니이다.

8 빌라독 이 말을 듣고 더욱 두려워하여

9 다시 관정에 들어가서 예수께 말하되 너는 어디로서냐? 하되 예수께서 대답하여 주지 아니하는지라.

10 빌라도가 가로되 내게 말하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를 놓을 권세도 있고 십자가에 못 박을 권세도 있는 줄 알지 못하느냐?

11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위에서 주지 아니하셨더면 나를 해할 권세가 없었으리니 그러므로 나를 네게 넘겨준 자의 죄는 더 크니라 하시니

12 이러하므로 빌라도가 예수를 놓으려고 힘썼으나 유대인들이 소리 질러 가로되 이 사람을 놓으면 가이사의 충신이 아니니이다. 무릇 자기를 왕이라 하는 자가 가이사를 반역하는 것이니이다.

13 빌라도가 이 말을 듣고 예수를 끌고 나와서 박석(히브리 말로 가바다)이란 곳에서 재판석에 앉았더라.

14 이날은 유월절의 예비일이요, 때는 제 육시라. 빌라도가 유대인들에게 이르되 보라, 너희 왕이로다.

15 저희가 소리 지르되 없이 하소서. 없이 하소서. 저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빌라도가 가로되 내가 너희 왕을 십자가에 못 박으랴? 대제사장들이 대답하되 가이사 외에는 우리에게 왕이 없나이다 하니

16 이에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히게 저희에게 넘겨주니라.

십자가의 처형

17 저희가 예수를 맡으매 예수께서 자기의 십자가를 지시고 해골(히브리 말로 골고다)이라 하는 곳에 나오시니

18 저희가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을새 다른 두 사람도 그와 함께 좌우편에 못 박히니 예수는 가운데 있더라.

19 빌라도가 패를 써서 십자가 위에 붙이니 나사렛 예수 유대인의 왕이라 기록되었더라.

20 예수의 못 박하신 곳이 성에서 가까운 고로 많은 유대인이 이 패를 읽는데 히브리와 로마와 헬라말로 기록되었더라.

21 유대인의 대제사장들이 빌라도에게  이르되 유대인의 왕이라 말고 자칭 유대인의 왕이라 쓰라 하니

22 빌라도가 대답하되 나의 쓸 것을 썼다 하니라.

23 군병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그의 옷을 취하여 네 깃에 나눠 각각 한 깃씩 얻고 속옷도 취하니 이 속옷은 호지 아니하고 위에서부터 통으로 짠 것이라.

24 군병들이 서로 말하되 이것을 찢지 말고 누가 얻나 제비 뽑자 하니 이는 성경에 저희가 내 옷을 나누고 내 옷을 제비 뽑나이다 한 것을 응하게 하려 함이러라. 군병들은 이런 일을 하고

25 예수의 십자가 곁에는 그 모친과 이모와 글로바의 아내 마리아와 막달라 마리아가 섰는지라.

26 예수께서 그 모친과 사랑하시는 제자가 곁에 섰는 것을 보시고 그 모친께 말씀하시되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하시고

28 또 그 제자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 어머니라 하신대 그때부터 그 제자가 자기 집에 모시니라.

29 이후에 예수께서 모든 일이 이무 이룬 줄 아니고 성경으로 응하게 하려 하사 가라사대 내가 목마르다 하시니

30 거기 신 포도주가 가득히 담긴 그릇이 있는지라. 사람들이 신 포도주를 머금은 해융을 우슬초에 매어 예수의 입에 대니

31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 가라사대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시고 영혼이 돌아가시니라.

창으로 예수의 옆구리를 찌름

32 이날은 예비일이라. 유대인들은 그 안식일이 큰 날이므로 그 안식일에 시체들을 십자가에 두지 아니하려 하여 빌라도에게 그들의 다리를 꺾어 시체를 치워 달라 하니

32 군병들이 가서 예수와 함께 못 박힌 첫째 사람과 또 그 다른 사람의 다리를 꺾고

33 예수께 이르러는 이미 죽은 것을 보고 다리를 꺾지 아니하고

34 그중 한 군병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

35 이를 본 자가 증거 하였으니 그 증거가 참으로 저가 자기의 말하는 것이 참인 줄 알고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니라.

36 이 일이 이룬 것은 그 뼈가 하나도 꺾이우지 아니하리라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 함이라.

37 또 다른 성경에 저희가 그 찌른 자를 보리라 하였느니라.

예수의 장례

38 아리마애 사람 요셉이 예수의 제자나 유대인을 두려워하여 은휘하더니 이 일 후에 빌라도더러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기를 구하매 빌라도가 허락하는지라. 이에 가서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니라.

39 일찍 예수께 밤에 나아왔던 니고데모도 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 백 근쯤 가지고 온지라.

40 이에 예수의 시체를 가져다가 유대인의 장례 법대로 그 향품과 함께 세마포로 쌌더라.

41 예수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에 동산이 있고 동산 안에 아직 사람을 장사한 일이 없는 새 무덤이 있는지라.

42 이날은 유대인의 예비일이요, 또 무덤이 가까운 고로 예수를 거기 두니라.

 


■ 십자가의 길(비아 돌로로사) 19장

 예수께서 재판을 받은 곳에서부터 십자가에 돌아가신 골고다 지점까지 약 1km 거리의 길을 일명 '비아 돌로로사'라고 한다. 이는 라친어로 '슬픔의 길', '고난의 길'이란 뜻인데 각 사건이 일어난 지점에 따라 14개 지점으로 나눈다.

 ① 재판을 받은 곳(빌라도 법정 (요 19:1~11)

 ② 예수께 사형선고를 내린 곳 (요 19:15~16)

 ③ 예수께서 첫 번째 넘어지신 곳

 ④ 성모 마리아를 만난 곳

 ⑤ 시몬이 십자가를 대신 진 곳 (눅 23:26)

 ⑥ 베로니카가 예수의 얼굴을 닦아 준 곳

 ⑦ 예수께서 두 번째 넘어지신 곳

 ⑧ 예루살렘 여인들에게 너희와 너희 자녀를 위해 울라고 위로한 곳 (눅 23:27~29)

 ⑨ 예수께서 세 번째 넘어지신 곳

 ⑩ 예수의 옷을 벗긴 곳 (요 19:23)

 ⑪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은 곳 (마 27:35)

 ⑫ 예수께서 운명한 곳 (마 27:45~53)

 ⑬ 예수의 시신을 내려놓은 곳 (눅 23:53)

 ⑭ 예수를 장례 지낸 곳 (요 19:38~42)

■ 아리마대 요셉 (19:38)

 아리마대는 일반적으로 사무엘의 고향인 라마다 임소빔(삼상 1:1)으로 현재는 네비 삼월로 주장된다. 이곳은 예루살렘 서쪽 100km 지점에 있다. 요셉은 이곳 아리마대 출신으로 유대의 산헤드린(공회원)이나 혹은 대공회의 일원이었다. 누가는 "저희의 결의와 행사에 가타하지 아니한 자"(눅 23:50)라고 하였고, 마가는 "존귀한 공회원이요, 하나님의 나라를 기다리는 자"(막 15:43)라고 했다. 본문에서 요한은 "예수의 제자나 유대인을 두려워하여 은휘하더니"(요 19:38)라고 요셉에 대해 여러 가지 찬양의 말로 소개하고 있다.


☞ Quiet Time (성경 묵상 시간)

 빌라도의 석방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대인들은 오히려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히도록 빌라도를 위협하고 충동하여 결국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였다(19:112~16). 때때로 우리 주위에는 불신자(빌라도)보다도 신자(유대인)들이 예수의 사역에 반대하는 경우를 본다. 당신의 집 옆에 교회가 건축된다면 당신은 어떠한 태도를 취하겠는가?


※ 자색 옷 (19:2) 로마 장교의 붉은 망토로 예수님을 왕이라고 놀리기 위한 것

박석  (19:13) 넓고 얇은 돌판

호지  (19:23) 헝겊을 치어 꿰맴

침향 (19:39) 아갈로카 나무에서 뽑아낸 향품

해뜰김치 영일만김치 영일만애김치 해뜰쌀국수
영일만김치 영일만애김치 포항김치 경주김치 해뜰애가득히 영일만애가득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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