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7장
유다를 향한 책망과 권고
1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에게 말씀이 임하니라. 가라사대
2 너는 여호와의 집 문에 서서 이 말을 선포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 경배하러 이 문을 들어가는 유다인아, 다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3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희 길과 행위를 바르게 하라. 그리하면 내가 너희로 이곳에 거하게 하리라.
4 너희는 이것이 여호와의 전이라, 여호와의 전이라, 여호와의 전이라 하는 거짓말을 믿지 말라.
5 너희가 만일 길과 행위를 참으로 바르게 하여 이웃들 사이에 공의를 행하며
6 이방인과 고아와 과부를 압제하지 말며 무죄한 자의 피를 이곳에서 흘리지 아니하며 다른 신들을 좇아 스스로 해하지 아니하면
7 내가 너희를 이곳에 거하게 하리니 곧 너희 조상에게 영원 무궁히 준 이 땅에니라.
8 너희가 무익한 거짓말을 의뢰하는도다.
9 너희가 도적질 하며 살인하며 간음하며 거짓 맹세하며 바알에게 분향하며 너희의 알지 못하는 다른 신들을 좇으면서
10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이 집에 들어와서 내 앞에 서서 말하기를 우리가 구원을 얻었나이다 하느냐? 이는 이 모든 가증한 일을 행하여함이로다.
11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이 집이 너희 눈에는 도적의 굴혈로 보이느냐? 보라, 나 곧 내가 그것을 보았노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12 너희는 내가 처음으로 내 이름을 둔 처소 실로에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악을 인하여 내가 어떻게 행한 것을 보라.
13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제 너희가 그 모든 일을 행하였으며 내가 너희에게 말하되 새벽부터 부지런히 말하여도 듣지 아니하였고 너희를 불러도 대답지 아니하였느니라.
14 그러므로 내가 실로에 행함같이 너희가 의뢰하는 바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이 집 곧 너희와 너희 열조에게 준 이곳에 행하겠고
15 내가 너희 모든 형제 곧 에브라임 온 자손을 쫓아냄같이 내 앞에서 너희를 쫓아내리라 하셨다 할지니라.
여호와를 청종치 않은 백성
16 그런즉 너는 이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지 말라. 그들을 위하여 부르짖어 구하지 말라. 내게 간구하지 말라. 내가 너를 듣지 아니하리라.
17 너는 그들이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 거리에서 행하는 일을 보지 못하느냐?
18 자식들은 나무를 줍고 이바들은 불을 피우며 부녀들은 가루를 반죽하여 하늘 황후를 위하여 과자를 만들며 그들이 또 다른 신들에게 전제를 부음으로 나의 노를 격동하느니라.
19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들이 나를 격노케 함이냐? 어찌 자기 얼굴에 수욕을 자취함이 아니냐?
20 그러므로 주 여호와 내가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나의 진노와 분한을 이곳에 붓되 사람과 짐승과 들 나무와 땅의 소산에 부으리니 불같이 살라지고 꺼지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21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희 희생에 번제물을 아울러 그 고기를 먹으라.
22 대저 내가 너희 열조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날에 번제나 희생에 대하여 말하지 아니하며 명하지 아니하고
23 오직 내가 이것으로 그들에게 명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내 목소리를 들으라. 그리하면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겠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되리라. 너희는 나의 명한 모든 길로 해하라. 그리하면 복을 받으리라 하였으나
24 그들이 청종치 하니하며 귀를 기울이지도 아니하고 자기의 아간 마음의 꾀와 강퍅한 대로 행하여 그 등을 내게로 향하고 그 얼굴을 향치 아니하였으며
25 너희 열조가 애굽 땅에서 나온 날부터 오늘까지 내가 내 종 선지자들을 너희에게 보내었으되 부지런히 보내었으나
26 너희가 나를 청종치 하니하며 귀를 기울이지 나니하고 목을 굳게 하여 너희 열조보다 악을 더 행하였느니라.
27 네가 그들에게 이 모든 말을 할지라도 그들이 너를 청종치 아니할 것이요, 네가 그들을 불러도 그들이 네게 대답지 아니하리니
28 너는 그들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목소리를 청종치 하니하며 교훈을 받지 아니하는 국민이라. 진실이 없어져 너희 입에서 끊어졌다 할지니라.
도벳 사당 건축
29 예루살렘아! 너의 머리털을 베어 버리고 자산 위에서 호곡할지어다. 여호와께서 그 노하신 바 이 세대를 끊어버리셨음이니라.
30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유다 자손이 나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집에 그들의 가증한 것을 두어 집을 더럽혔으며
31 힌놈의 아들 골짜기에 도벳 사당을 건축하고 그 자녀를 불에 살랐나니 내가 명하지 아니하였고 내 마음에 생각지도 아니한 일이니라.
32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날이 이르면 이곳을 도벳이라 하거나 힌놈의 아들의 골짜기라 칭하지 아니하고 살육의 골짜기라 창하리니 매장할 자리가 없도록 도벳에 장사함을 인함이니라.
33 이 백성의 시체가 공중의 새와 땅 짐승의 밥이 될 것이나 그것을 쫓을 자가 없을 것이라.
34 그때에 내가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 거리에 기뻐하는 소리, 즐기는 소리, 신랑의 소리, 신부의 고리가 끊쳐지게 하리니 땅이 황폐하리라.
■ 가증한 일 (7:10)
가증한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토에바'는 '미워하다', '싫어하다'란 뜻의 '타아브'에서 유래한 말로 구역질 나는 것, 혐오스러운 것을 뜻한다. 여기서 혐오스러운 것은 하나님이 미워하는 우상숭배를 가리키는 말로 자주 사용된다. 참고로 7:3의 '가증한'은 원어 '쉬쿠츠'로 대부분 제사나 예배와 관련하여 하나님을 모욕하고 더럽히는 모든 것을 지칭한다.
■ 실로에 대하여 (7:12)
예루살렘 북쪽으로 약 30km 지점에 위치한 벧엘과 세겜 사이의 가나안 중심부에 위치해 있다. 이스라엘 백성은 출애굽 후 가나안에 들오와 최초로 이곳에 성막을 세웠다. 이후 여호수아 때부터 사무엘 때까지 법궤와 성막이 이곳에 있으면서 이스라엘 예배의 중심지가 되었다(삼상 1:3). 본절의 실로에 블레셋 인들에게 빼앗기고 폐허가 된 것처럼 예루살렘 성전도 폐허가 되리라는 경고이다.
■ 하늘 황후 (7:18)
앗수르의 바벨론의 금성 여신이나, 바벨론의 생식 여신인 이쉬트르를 가리킨다. 또한 사랑과 전쟁의 신으로 숭배된 우상의 대상사이 되기도 했다. 특히, 부녀자들에 의해 숭배되었고 유다에서는 요시아의 종교개혁 때에 불식되었으나 그의 사후 다시 번성하였다.
■머리털을 베는 행위 (7:29)
머리털은 히브리어 '네제르'로 화관, 왕관, 면류관이란 뜻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머리카락이 면류관의 상징적인 뜻이 내포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그래서 머리털을 베어 버리는 것은 슬픔을 상징하는 것으로 미가 선지자는 유다에 임할 심판에 대해 "네 머리털을 깎아 대머리 같게 할지어다"(미 1:16)라고 하였다. 한편 나실인의 규례에 보면 평생을 여호와께 헌신하고자 하는 자는 그 증표로 머리털을 자르기 않았으며, 반대로 머리털을 베는 것은 헌신을 포기함을 가리킨다. 따라서 본절은 예루살렘은 하나님께 대한 헌신을 포기하고 하나님의 진노로 큰 슬픔에 잠길 것을 의미한다.
■ 힌놈의 아들 골짜기 (7:32)
기드론 골짜기와 더불어 예루살렘성의 남쪽에 있는 힌놈의 아들 골짜기(힌놈 골짜기)는 본래 유다와 베냐민 지파 사이의 경계를 이루었다(수 15:8, 18:16). 그런데 유다인들은 이곳에 암몬 족속의 국가신인 몰렉을 위한 도벳 사다을 짓고 그곳에서 자녀를 불살라 드리는 인신제사를 드렸다(겔 16:20~21). 도벳은 힌놈과 기드론 골짜기의 합류지점에 있다. 본문에서 예레미야 선지자는 유다인의 가증스러운 죄악으로 이곳에 살육의 골짜기가 될 것을 경고하고 있다.
☞ Quiet Time ( 성경 묵상 시간 )
불쌍하고 약한 자를 돌보지 않는 것이 죄라면 그들을 압제하는 것은 더 큰 죄이다(7:6). 성서에서 약한 자와 불쌍한 자는 과부와 고아로 대표된다. 우리는 특별히 이들을 압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돌보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나뿐만 아니라 그들과 함께 하시기 때문이다.
※ 굴혈 (7:1) 소굴
※ 전제 (7:18) 포도주나 독주를 제물에 부어 드리는 제사
※ 자상 (7:29) 나무가 없는 민둥산. 이교적인 숭배의식이 행해지던 장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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