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46장
애굽(이집트)에 대한 미래 심판 예언
1 열국에 대하여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2 애굽을 논한 것이니 곧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 제 사 년에 유브라데 하숫가 갈그미스에서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게 패한 애굽 왕 바로 느고의 군대에 대한 말씀이라.
3 너희는 큰 방패, 작은 방패를 예비하고 나가서 싸우라.
4 너희 기병이여, 말에 안장을 지워 타며 투구를 쓰고 나서며 창을 갈며 갑옷을 입으라.
5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본즉 그들이 놀라 물러가며 그들의 용사는 패하여 급히 도망하며 뒤를 돌아보지 아니함은 어찜인고? 구려움이 그들의 사방에 있음이로다 하셨나니
6 발이 빠른 자도 도망하지 못하며 용맹이 있는 자도 피하지 못하고 그들이 다 북방에서 유브라데 하숫가에 넘어지며 엎드러지는도다.
7 저 나일의 창일함과 강물의 흉용함 같은 자 누구뇨?
8 애굽이 나일의 창일함과 강물의 흉용함 같도다. 그가 가로되 내가 일어나 땅을 덮어 성읍들과 그 거민을 멸할 것이라.
9 말들아, 달리라. 병거들아, 급히 동하라. 용사여, 나오라. 방패 잡은 구스인과 붓인과 활을 당기는 루담인이여, 나올지니라 하거니와
10 그달은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그 대적에게 원수 갚은 보수일이라. 칼이 배부르게 삼키며 그들의 피를 가득히 마시리니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북편 유브라데 하숫가에서 희생을 내실 것임이로다.
11 처녀 딸 애굽이요! 길르앗으로 올라가서 유황을 취하라. 네가 많은 의약을 쓸지라도 무효하여 낫지 못하리라.
12 네 수치가 열방에 들렸고 네 부르짖음은 땅에 가득하였나니 용사가 용사에게 부딪쳐 둘이 함께 엎드러졌음이니라.
바벨론 느부갓네살의 애굽 침공 예언
13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와서 애굽 땅을 칠 일에 대하여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이르신 여호와의 말씀이라.
14 너희는 애굽에 선포하며 믹돌과 놉과 다바네스에 선포하여 말하기를 너희는 굳게 서서 예비하라. 네 사방이 칼에 삼키웠느니라.
15 너희 장사들이 쓰러짐은 어찜이뇨? 그들의 서지 못함은 여호와께서 그들을 몰아내신 연고니라.
16 그가 많은 자로 넘어지게 하시매 사람이 사람 위에 엎드러지며 이르되 일어나라. 우리가 포악한 칼을 피하여 우리 민족에게로, 우리 고토로 돌아가자 하며
17 거기서 부르짖기를 애굽 왕 바로가 망하였도다. 그가 시기를 잃었도다.
18 만군의 여호와라 일컫는 왕이 가라사대 나의 삶으로 맹세하노니 그가 과연 산들 중의 다볼같이, 해변의 갈멜같이 오리라.
19 애굽에 사는 딸이여! 너는 너를 위하여 포로의 행리를 준비하라. 놉이 황무하며 불에 타서 거민이 없을 것임이니라.
20 애굽은 심히 아름다운 암송아지라도 북에서부터 멸망이 이르렀고 이르렀느니라.
21 또 그중의 고용군은 외양간의 송아지 같아서 돌이켜 함께 도망하고 서지 못하였나니 재난의 날이 이르렀고 벌 받는 때가 왔음이라.
22 애굽의 소리가 뱀의 소리 같으리니 이는 그들의 군대가 벌목하는 자같이 도끼를 가지고 올 것임이니라.
23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들이 황충보다 많고 계수할 수 없으므로 조사할 수 없는 그의 수플을 찍을 것이라.
24 딸 애굽이 수치를 당하여 북방 백성의 손에 붙임을 입으리로다.
25 나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노의 아몬과 바로의 애굽과 애굽 신들과 왕들 곧 바로와 및 그의 의지하는 자들을 벌할 것이라.
26 내가 그들의 생명을 찾는 자의 손 곧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손과 그 신하들의 손에 붙이리라. 그러지라도 그 후에는 그 땅이 여전히 사람 살 곳이 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이스라엘의 구원 약속
27 내 종 야곱아, 두려워 말라. 이스라엘아, 놀라지 말라. 보라, 내가 너를 원방에서 구원하며 네 자손을 포로 된 땅에서 구원하리니 야곱이 돌아와서 평안히, 정온히 거할 것이라. 그들 두렵게 할 자 없으리라.
28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종 야곱아, 내가 너와 함께하나니 두려워말라. 내가 너를 흩었던 그 열방은 다 멸할지라도 너는 아주 멸하지 아니하리라. 내가 너를 공도로 징책할 것이요, 결코 무죄한 자로 여기지 아니하리라.
■ 노의 아몬신 (46:25)
노의 아몬(나3:8에는 노_아몬)의 원해 이름은 아몬 미노이다. 여기서 '노'는 테배의 나일 강가에 있는 유명한 이집트의 도시 이름이다. 아몬은 애굽 신의 이름으로 리비아와 에티오피아의 신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아몬신은 주로 테배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 신을 그리스인들은 제우스에 비유했고, 로마인들은 주피터라고 불렀다. 테베의 아몬신은 사람의 형태를 갖고 있었으며 태양신과 동일시되었다.
☞ Quiet Time ( 성경 묵상 시간 )
BC605년 애굽은 갈그미스 전투에서 바벨론에게 패했다(36:1~2). 유다와 예루살렘 사람들은 애굽의 군대가 승리하여 자신들을 구원해 줄 것으로 기대했으나 패하자 낙담하게 되었다. 하나님은 이들을 향해 "내 종 야곱아, 내가 너와 함께 하나니 두려워말라"(46:28)고 하신다. 마음의 평안은 하나님이 주시는 것이지 세상의 힘이 주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말씀처럼 예수께서 주시는 평안은 세상이 주는 평안과 다름을 알고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사는 자가 되자.
※ 창일 (46:8) 물이 범람하여 넘침. 홍수
※ 고토 (46:16) 물결이 매우 세차게 일어남
※ 행리 (46:19) 여행할 때 쓰는 여러 가지 물건
※ 벌목 (46:22) 나무를 베어 냄
※ 황충 (46:23) 메뚜기과 곤충
※ 공도 (46:28) 공평하고 바른 도리
※ 징책 (46:28) 꾸짖어서 벌을 줌
'성경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레미야 렘 48장 모압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 황무함, 참상 (0) | 2024.09.16 |
---|---|
예레미야 렘 47장 블레셋인의 미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예언 (0) | 2024.09.15 |
성경필사 예레미야 렘 45장 바룩에 대한 주 여호와의 말씀 (0) | 2024.09.13 |
예레미야 렘 44장 애굽 이집트에 거하는 유다인에 대한 심판 예언 (1) | 2024.09.12 |
예레미야 렘 43장 유다인으로부터 이집트로 끌려간 예레미야 (0) | 2024.09.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