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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필사

예레미야 렘 26장 예레미야를 죽이려는 음모

by 서치콕 2024. 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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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렘 26장 예레미야를 죽이려는 음모

예레미야 26장

예레미야를 죽이려는 음모

1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의 즉위 초에 여호와께로서 이 말씀이 임하니라. 가라사대

2 나 여호와가 이같이 이르노라. 너는 여호와의 집뜰에 서서 유다 모든 성읍에서 여호와의 집에 와서 경배하는 자에게 내가 네게 명하여 이르게 한 모든 말을 고하되 한 말도 감하지 말라.

3 그들이 듣고 혹시 각각 그 악한 길에서 떠나리라. 그리하면 내가 그들의 악행으로 인하여 재앙을 그들에게 내리려 하던 뜻을 돌이키리라.

4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가 나를 청종치 아니하며 내가 너희 앞에 둔 내 법을 행치 아니하며

5 내가 너희에게 보내고 부지런히 보낸 나의 종 선지자들의 말을 이미 듣지 아니하였거니와 너희가 만일 다시 듣지 아니하면

6 내가 이 집을 실로같이 되게 하고 이 성으로 세계 열방의 저줏거리가 되게 하리라 하셨다 하라.

7 예레미야가 여호와의 집에서 이 말을 하매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모든 백성이 듣더라.

8 예레미야가 여호와께서 명하시 말씀을 모든 백성에게 고하기를 마치매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모든 백성이 그를 붙잡고 이르되 네가 반드시 죽으리라.

9 어찌하여 네가 여호와의 이름을 의탁하고 예언하여 이르기를 이 집이 실로같이 되겠고 이 성이 황무하여 거민이 없으리라 하느뇨 하며 그 모든 백성이 여호와의 집에서 예레미야에게로 모여드니라.

10 유다 방백들이 이 일을 듣고 왕궁에서 여호와의 집으로 올라와서 여호와의 집 새문 어귀에 앉으매

11 제사장들과 선지지들이 방백들과 모든 백성에게 말하여 가로되 이 사람은 죽임이 합당하니 너희 귀로 들음같이 이 성을 쳐서 예언하였느니라.

12 예레미야가 모든 방백과 백성에게 일러 가로되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사 너희의 들은 바 모든 말로 이 집과 이 성을 쳐서 예언하게 하셨느니라.

13 그런즉 너희는 너희 길과 행위를 고치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목소리를 청종하라. 그리하면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선고하신 재앙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시리라.

14 보라, 나는 너희 손에 있으니 너희 소견에 선한 대로, 옳은 대로 하려니와

15 너희는 분명히 알라. 너희가 나를 죽이면 정녕히 무죄한 피로 너희 몸과 이 성과 이 성 거민에게로 돌아가게 하리라. 이는 여호와께서 진실로 나를 보내사 이 모든 말을 너희 귀에 이르게 하셨음이니라.

16 방백들과 모든 백성이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에게 이르되 이 사람이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의탁하고 우리에게 말하였으니 죽음이 부당하니라.

17 때에 그 땅 장로 몇 사람이 일어나 백성의 온 회중에 말하여 가로되

18 유다 왕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미가가 유다 모든 백성에게 예언하여 가로되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시온은 밭같이 경작함을 당하며 예루살렘은 무더기가 되며 이 전의 산은 수풀의 높은 곳들같이 되리라 하였으나

19 유다 왕 히스기야와 모든 유다가 그를 죽였느냐? 히스기야가 여호와를 두려워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선고한 재앙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지 아니하셨느냐? 우리가 이같이 하면 우리 생명을 스스로 크게 해하는 일이니라.

20 또 여호와의 이름을 의탁하고 예언한 사람이 있었는데 곧 기럇여야림 스마야의 아들 우리야라. 그가 예레미야의 모든 말과 같이 이 성과 이 땅을 쳐서 예언하매

21 여호야김 왕과 그 모든 용사와 모든 방백이 그 말을 듣고는 왕이 그를 죽이려 하매 우리야가 이를 듣고 두려워 애굽으로 도망하여 간지라.

22 여호야김 왕이 사람을 애굽을 보내되 곧 악볼의 아들 엘라단과 몇 사람을 함께 애굽으로 보내었더니

23 그들이 우리야를 애굽에서 끌어내어 여호야김 왕께로 데려오매 왕이 칼로 그를 죽이고 그 시체를 평민의 묘실에 던지게 하였다 하니라.

24 사반의 아들 아히감이 예레미야를 보호하매 예레미야를 백성의 손에 내어 주지 아니하여 죽이지 못하게 하니라.


■ 저줏거리 (26:6)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켈랄라'는 가볍다란 뜻의 형용사 '칼릴'에서 유래한 말로 비방, 조소, 저주 등을 뜻한다. 본절에서 성전을 가리켜 저줏거리가 된다고 하는 설교는 당시 사람들에게는 받아들일 수 없는 신성모독의 언사였다. 결국 예레미야는 신성모독으로 고소받기에 이르렀다.

■ 실로같이 되겠고 (26:9)

 실로는 초기 이스라엘의 예배 중심지로 이스라엘이 가나안 침공 후 최초로 성막을 안치한 곳이다. 사사시대에 이곳에서는 매년 여호와 절기가 행해졌으며 사무엘의 초기까지 성막이 있었다. 이런 실로가 파괴되었다고 하는 것은 예루살렘 성전이라도 파괴될 수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실로는 BC 1075년 경 블레셋의 침입으로 무너진 것 같으며(삼상 4장) 이를 뒷받침하는 고고학 증거도 있다(시 78:60~62 참조). 훗날 실로가 재건된 것으로 보이나 다시 무너졌다. 예레미야 당시에는 페허만 남아 있었는데 이는 예레미야 당시 예루살렘과 그 성전의 파멸을 예견시켜 주는 좋은 본보기였던 셈이다.


 

☞ Quiet Time (성경 묵상 시간)

 예레미야가 죽음의 위협을 당하게 된 것은 바른 예언을 했기 때문이었다. 그 예언은 "이 집(성전)을 실로같이 되게 하고 이 성으로 세계 열방의 저줏거리가 되게 하리라"(26:26)는 것이었다. 이에 제사장과 선지자들은 예레미야를 죽음에 합당한 자라고 판단했고, 백성들은 죽음이 부당하다(26:11,16)는 입장을 가졌다. 야고보는 선생 된 우리가 더 큰 심판을 받을 줄을 알라(약 3:1)고 했다. 당신이 신앙의 지도적인 위치에 있다면 그만큼 책임도 큼을 인식하여야 한다.


※ 소견 (26:14) 사물을 보고 인식하는 생각

※ 정녕히 (26:15) 틀림없이, 반드시

※ 묘실 (26:23) 굴을 파서 시체를 안치하는 장소

해뜰푸드 해뜰삼촌 김치삼촌 해뜰쌀국수
해뜰애가득히 해뜰애담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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