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22장
유다 왕가에 대한 책망
1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는 유다 왕의 집에 내려가서 거기서 이를 선언하여
2 이르기를 다윗의 위에 앉은 유다 왕이여! 너와 네 신하와 이 문들로 들어오는 네 백성은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3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희가 공평과 정의를 행하여 탈취당한 자를 압박하는 자의 손에서 건지고 이방인과 고아와 과부를 압제하거나 학대하지 말며 이곳에서 무죄한 피를 흘리지 말라.
4 너희가 참으로 이 말을 준행하면 다윗의 위에 앉을 왕들과 신하들과 백성이 병거와 말을 타고 이 집 문으로 들어오게 되리라마는
5 너희가 이 말을 듣지 아니하면 내가 나로 맹세하노니 이 집이 황무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6 나 여호와가 유다 왕의 집에 대하여 이같이 말하노라. 네가 내게 길르앗 같고 레바논의 꼭대기 같으나 네가 정녕히 너로 광야와 거민이 없는 성을 만들 것이라.
7 내가 너 파멸할 자로 준비하리니 그들이 각기 손에 병기를 가지고 네 아름다운 백향목을 찍어 불어 던지리라.
8 여러 나라 사람이 이 성으로 지나며 피차 말하기를 여호와가 이 큰 성에 이같이 행함은 어쩜인고 하겠고
9 대답하기는 이는 그들이 자기 하나님 여호와인 언약을 버리고 다른 신들에게 절하고 그를 섬긴 연고라 하리라 하셨다 할지니라.
살롬 왕에 대한 예언
10 너희는 죽은 자를 위하여 울지 말며 그를 위하여 애통하지 말고 잡혀 간 자를 위하여 슬피 울라. 그는 다시 돌아와서 그 고국을 보지 못할 것임이니라.
11 나 여호와가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 곧 그 아비 요시야를 이어 왕이 되었다가 이곳에서 나간 살룸에 대하여 말하노라. 그가 이곳으로 다시 돌아오지 못하고
12 잡혀간 곳에서 죽으리니 이 땅을 다시 보지 못하리라.
여호야김 왕에 대한 예언
13 불의로 그 집을 세우며 불공평으로 그 다락방을 지으며 그 이웃을 고용하고 그 고가를 주기 아니하는 자에게 화 있을진저.
14 그가 이르기를 내가 나를 위하여 광대한 집과 광활한 다락방을 지으리라 하고 자기를 위하여 창을 만들고 그것에 백향목으로 입히고 붉은빛으로 칠하도다.
15 네가 백향목으로 집 짓기를 경쟁하므로 왕이 될 수 있겠느냐? 네 아비가 먹으며 마시지 아니하였으며 공평과 의리를 행치 아니하였느냐? 그때에 그가 형통하였었느니라.
16 그는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를 신원하고 형통하였나니 이것이 나를 앎이 아니냐? 여호와의 말이니라.
17 그러나 네 눈과 마음은 탐남과 무죄한 피를 흘림과 압박과 강포를 행하려 할 뿐이니라.
18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에게 대하여 이같이 말하노라. 무리가 그를 위하여 슬프다 내 형제여, 슬프다 내 자매여, 하며 통곡하지 아니할 것이며 그를 위하여 슬프다 주여, 슬프다 그 영광이여, 하며 통곡하지도 아니할 것이라.
19 그가 끌려 예루살렘 문밖에 던지우고 나귀같이 매장함을 당하리라.
예루살렘에 대한 탄식
20 너는 레바논에 올라 외치며 바산에서 네 소리를 높이며 아바림에서 외치라. 이는 너를 사랑하는 자가 다 멸망하였음이니라.
21 네가 평안할 때에 내가 네게 말하였으나 네 말이 나는 듣지 아니하리라 하였나니 네가 어려서부터 네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함이 네 습관이라.
22 네 목자들은 다 바람에 삼키울 것이요, 너를 사랑하는 자들은 사로잡혀 가리니 그때에 네가 반드시 네 모든 악을 인하여 수치와 욕을 당하리라.
23 레바논에 거하여 백향목에 깃들이는 자여, 여인의 해산하는 고통 같은 고통이 네게 임할 때에 너의 가련함이 얼마나 심하랴?
고니아(여호야긴) 대한 심판 예언
24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의 삶으로 맹세하노니 유다 왕 여호야김의 아들 너 고니야가 나의 오른손의 인장 반지라 할지라도 내가 빼어
25 네 생명을 찾는 자의 손과 너의 두려워하는 자의 손 곧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손과 갈대아인의 손에 줄 것이라.
26 내가 너와 너를 낳은 어미를 너희가 나지 아니한 다른 지방에 쫓아내리니 너희가 거기서 죽고
27 너희 마음애 돌아오기를 사모하는 땅에 돌아오지 못하리라.
28 이 사람 고니야는 천한 파기냐? 좋아하지 아니하는 그릇이냐? 어찌하여 그와 그 자손이 쫓겨나서 일지 못하는 땅에 들어갔는고?
29 땅이여, 땅이여, 땅이여, 여호와의 말을 들을지니라.
30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는 이 사람이 무자하겠고 그 평생에 형통치 못할 자라 기록하라. 이는 그 자손 중 형통하여 다윗의 위에 앉아 유다를 다스릴 사람이 다시는 없을 것임이니라.
■ 백향목 922:7), 목자 (22:22)
백향목은 소나무과의 상록수로 키가 30m까지 자란다. 특히 팔레스틴 북부에서 레바논 산맥에 걸쳐 자라는 백향목은 충해가 없고 마디가 없으며 재질이 좋기로 유명하여(겔 31:3) 고대로부터 건축재료로 귀하게 쓰였다. 솔로몬은 이곳의 백향목을 수입하여 성전을 건축했다(왕상 5:10). 또한 결례 의식에 사용되었다. 성경에서는 유다 백성과 예루살렘 성읍을 상징하는 데 사용되었다.
목자나 양을 치는 자로 번역되는 히브리어 단어에는 세 가지가 있다.
'보케르'는 아모스가 하나님으로부터 부르심을 받기 전에 가졌던 직업을 가리키는 말로 단 한 번 사용되었다(암 7:14).
'노케드'는 아모스의 직업을 나타낼 때(암 1:1)와 모압왕 메사가 이스라엘 왕에게 조공을 바칠 때 두 번 사용되었다(왕하 3:4).
'로에'는 가장 많이 사용된 단어로 보통 양치는 자로 번역되었다(창 13:7~8). 일반적으로 로에는 노케드보다 의미상 넓은 뜻의 단어이다. 목자는 구약에서 주로 지도자를 가리키는 말로, 신약에서는 예수님을 가리키는 말로 즐겨 사용되었다.
■ 바산 지역은 어디인가? (22:20)
현재 골란고원 고지에 있는 평원지대로 목초가 많고 물도 풍부하여 가축을 기르기에 좋은 곳이다. 이곳은 출애굽 한 이스라엘에게 점령되어 므낫세 반 지파에게 주어졌고, 솔로몬의 12 행정구역 충의 제6 구역에 속했다.
☞ Quiet Time ( 성경 묵상 시간 )
혹 당신은 축복받는 기준이 도덕적으로 성실하고, 바르고, 열심히 사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가? 예레미야의 외침처럼 하나님의 주시는 복은 그분의 말씀에 대한 순종여부에 달려있음을 알라(22:4~5)
※ 위 (22:2) 신분이나 지위
※ 고가 (22:13) 일한 대가로 주는 품삯
※ 신원 (22:16) 억울하고 원통한 일을 풀어 줌
※ 고니야 (22:24) 유다의 여호야긴 왕의 별칭
※ 파기 (22:28) 깨어진 그릇
'성경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레미야 렘 24장 좋은 무화과와 악한 무화가나무의 비유 (0) | 2024.08.23 |
---|---|
예레미야 렘 23장 여호와의 의로운 가지 ; 다윗의 자손으로 탄생 (0) | 2024.08.22 |
예레미야 렘 21장 생명의 길과 사망의 길 (0) | 2024.08.20 |
예레미야 렘 20장 바스훌의 박해로 인한 탄식 (0) | 2024.08.19 |
예레미야 렘 19장 오지병 질그릇 병의 상징 (0) | 2024.08.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