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13장
썩은 베띠(아마포) 띠의 상징
1 여호와께서 이같이 내게 이르시되 너는 가서 베띠를 사서 네 허리에 띠고 물에 두지 말라 하시기로
2 내가 여호와의 말씀이 다시 내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4 너는 사서 네 허리에 띤 띠를 가지고 일어나 유브라데로 가서 거기서 그것을 비위 틈에 감추라 하시기로
5 내가 여호와께서 내게 명하신 대로 가서 그것을 유브라데 물가에 감추니라.
6 여러 날 후에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일어나 유브라데로 가서 내게 명하여 거기 감추게 한 띠를 취하라 하시기로
7 내가 유브라데로 가서 그 감추었던 곳을 파고 띠를 취하니 띠가 썩어서 쓸데없이 되었더라.
10 이 악한 백성이 내 말 듣기를 거절하고 그 마음의 강퍅한 대로 행하며 다른 신들을 좇아 그를 섬기며 그에게 절하니 그들이 이 띠의 쓸데없음같이 되리라.
11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띠가 사람의 허리에 속함같이 내가 이스라엘 온 집과 유다 온 집으로 내게 속하게 하여 그들로 내 백성이 되게 하며 내 이름과 칭예와 영광이 되게 하려 하였으나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포도주 병의 상징
12 그러므로 너는 이 말로 그들에게 이르기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에 모든 병이 포도주로 차리라 하셨다 하라. 그리하면 그들이 네게 이르기를 모든 병이 포도주로 찰 줄을 우리가 어찌 알지 못하리오 하리니
13 너는 다시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보라. 내가 이 땅의 모든 거민과 다윗의 위에 앉은 왕들과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예루살렘 모든 거민으로 잔뜩 취하게 하고
14 또 그들로 피차 충돌하여 상하게 하되 부자간에도 그러하게 할 것이라. 내가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며 관용치 아니하며 아끼지 아니하고 멸하리라 하셨다 하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유다의 교만에 대한 경고
15 너희는 들을지어다. 귀를 기울지어다. 교만하지 말지어다.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느니라.
16 그가 흑암을 일으키시기 전, 너희 발이 흑암한 산에 거치기 전, 너희 바라는 빛이 사망의 그늘로 병하여 침침한 흑암이 되게 하시기 전에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영광을 돌리라.
17 너희가 이를 듣지 아니하면 나의 심령이 너희 교만을 위하여 은근히 곡할 것이며 여호와의 양 무리가 사로잡힘을 ㅇ니하여 눈물을 흘려 통곡하리라.
18 너는 왕과 왕후에게 고하기를 스스로 낮추어 앉으라. 관 곧 영광의 면류관이 내려졌다 하라.
19 남방의 성읍들이 봉쇄되고 열 자가 없고 유다가 다 잡혀가되 온전히 잡혀가도다.
20 너는 눈을 들어 북방에서 오는 자들을 보라. 네가 받았던 떼, 네 아름다운 양 떼는 어디 있느뇨?
21 너의 친구 삼았던 자를 그가 네 위에 수령으로 세우실 때에 네가 무슨 말을 하겠느냐? 너의 고통에 잡힘이 구로 하는 여인 같지 않겠느냐?
22 구스인이 그 피부를, 표범이 그 반점을 변할 수 있느뇨? 할 수 있을진대 악에 익숙한 너희도 선을 행할 수 있으리라.
24 그러므로 내가 그들을 사막 바람에 불려 가는 초개같이 흩으리로다.
25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는 네 응득이요, 내가 헤아려 정하여 네게 준 분깃이니 네가 나를 잊어버리고 거짓을 신뢰하는 연고라.
26 그러므로 내가 네 치마를 네 얼굴에까지 들춰서 네 수피를 드러내리라.
27 내가 너의 간음과 사특한 소리와 들의 작은 산 위에서 행한 네 음행의 비루하고 가증한 것을 보았노라. 화 있을진저. 예루살렘이여, 네가 얼마나 오랜 후에야 정결하게 되겠느뇨?
■ 베띠란 무엇인가? (13:1~11)
베띠는 아마로 짜서 만든 허리띠를 말한다. 베는 주로 애굽에서 생산되어 수출되었으며 애굽의 제사장들은 베로 만든 옷을 입어야 했고 미라를 만들 때는 반드시 이 천만을 사용했다. 지금도 발굴된 미라에는 베로 만든 천이 그대로 남아 있다. 본문에서는 아름다운 베띠를 띠는 사람에게 충성하고 찬송과 영광을 위해 살 수 있도록 이스라엘을 값 주고 사심을 보여준다. 반대로 교만과 악행으로 인해 바벨론에 보내진 것은 썩어져 없어진 베띠와 같음을 교훈으로 주고 있다.
■ 교만 (13:17)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게와'는 일어서다, 자라다란 뜻의 동사 '가아'에서 파생된 명사이다. 성경에서 '가아'는 원래 어떤 사물이 위로 치솟는 것 또는 자라나는 것을 가리키는 말로 쓰였다. 여기서 '가아'의 대상이 무엇이냐에 따라 자랑과 교만이라는 다른 의미로 변화되어 사용된다. 곧, 내세우는 대상이 자신의 지식이나 강한 힘일 때는 교만이 되지만 그것이 자신의 것이 아닌 하나님께 속한 것을 드러낼 때는 자랑이라는 말이 된다.
☞ Quiet Time ( 성경 묵상 시간 )
거룩한 신분과 영광의 상징인 베띠로 선택받는 유다는 이방족속의 잡신을 숭배함으로 그 베디를 무색하게 만들었다. 9절은 이를 교만으로 해석하고 있다. 특권의식에만 사로잡혀 교만에 빠진 이스라엘은 타락을 재촉하는 화근이 되었고 베띠는 더 이상 쓸모없는 무가치한 것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었다(13:7~10). 하나님이 나에게 주신 남다른 축복에 대한 왜곡된 우월감 때문에 스스로 자만하지는 않았는가? 끝까지 하나님의 축복을 누리기를 원한다면 모든 축복이 내가 아닌 하나님으로 말미암은 것임을 잊지 말라.
※ 칭예 (13:11) 칭찬, 찬양
※ 모든 병 (13:12) 온 이스라엘 백성을 가리킴
※ 위 (13:13) 신분이나 지위
※ 치마가 들리고 (13:22) 치마가 들리는 것은 여자의 수치가 드러나는 것으로 유다의 멸망 후에도 수치가 심할 것임을 나타낸 말
※ 응득 (13:25) 마땅한 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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