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호수아 10장
기브온을 구한 여호수아
1. 이제 예루살렘 왕 아도니세덱이 여호수아가 아이를 점령하여 진멸하되 여리고와 그것의 왕에게 행한 것 같이 아이와 그것의 왕에게 행하였다는 것과 또 기브온 거주민들이 이스라엘과 화친하여 그들 가운에 있다는 것을 들으니라.
2. 그때에 그들이 크게 두려워하였으니 이는 기브온이 왕가의 도시 중 하나같이 큰 도시요, 또 이것이 아이보다 크고 그것의 모든 사람들이 강하였기 때문이더라.
3. 그러므로 예루살렘 왕 아도니세덱이 헤브론 왕 호함과 야르못 왕 비람과 라기스 왕 야비아와 에글론 왕 드빌에게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4. 내게로 올라와 나를 도우라. 기브온이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자손과 화친하였으니 우리가 그것을 치자 하니라.
5. 그러므로 아모리 족속의 다섯 왕 곧 예루살렘 왕과 헤브론 왕과 라기스 왕과 에글론 왕이 함께 모여 자기들의 모든 군대를 거느리고 올라가 기브온 앞에 진을 치고 그것을 대적하여 싸우니라.
6. 기브온 사람들이 길갈의 진영에 있던 여호수아에게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당신의 손을 늦추어 당신의 종들을 버려두지 마시고 우리를 도우소서. 산지에 거하는 아모리 족속의 모든 왕들이 우리를 치려고 함께 모였나이다 하매
7. 이에 여호수아가 싸울 수 있는 온 백성과 모든 강한 용사들과 함께 길갈에서 올라가니라.
8.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그들을 네 손에 넘겨주었나니 그들 중의 한 사람도 네 앞에 서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9. 그러므로 여호수아가 길갈에서 밤새도록 올라가 그들에게 갑자기 임하니
10. 여호와께서 그들을 이스라엘 앞에서 무찌르시고 그들을 기브온에서 큰 살육으로 죽이시며 벧호론으로 올라가는 길에서 추격하사 아세가와 막세다에 이르기까지 그들을 치시니라.
11. 그들이 이스라엘 앞에서 도망하여 벧호론으로 내려갈 때에 여호와께서 아세가에 이르기까지 하늘에서 큰 돌들을 그들 위에 내리시매 그들이 죽었는데 이스라엘 자손이 칼로 죽인 자보다 우박으로 죽은 자가 더 많았더라.
12. 그때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아모리 족속을 넘겨주시던 날에 여호수아가 여호와께 아뢰고 또 이스라엘의 눈앞에서 이르되, 해야 너는 기브온 위에 멈추어 서라. 달아, 너도 아얄론 골짜기에서 그리할지니라 하매
13. 해가 멈추어 서고 달이 멈추어서 마침내 백성이 자기 원수들에게 원수를 갚으니라. 이것이 야셀(야살)의 책에 기록되어 있지 아니하냐? 이와 같이 해가 하늘 한가운데 머물러 서고 거의 하루 동안 속히 내려가지 아니하였더라.
14.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사람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신 날은 그전에도 없었고 그 후에도 없었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싸우셨기 때문이더라.
15. 여호수아가 온 이스라엘과 함께 길갈에 있던 진영으로 돌아왔더라.
아모리 족속 왕을 사로잡아 처형
16. 그라나 이 다섯 왕이 도망하여 막게다의 굴에 숨었으므로
17. 어떤 이가 여호수아에게 고하여 이르되, 막게다의 굴에 그 다섯 왕이 숨은 것을 발견하였나이다 하매
18. 여호수아가 이르되, 굴 어귀에 큰 돌들을 굴리고 사람들을 그것 옆에 두어 그들을 지키게 하며
19. 너희는 지체하지 말고 너희 원수들을 추격하여 그들의 후방을 쳐서 그들이 그들의 성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라.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너희 손에 넘겨주셨느니라 하니라.
20.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자손이 심히 큰 살육으로 그들을 죽이기를 마치매 마침내 그들이 소멸되었고 그들 중에서 남은 나머지 사람들을 성벽을 두른 도시들로 들어갔으므로
21. 온 백성이 평안히 막게다에 있던 진영으로 돌아와 여호수아에게 이르렀더라. 혀를 놀려 이스라엘 자손 중 어느 누구를 대적하는 자가 없었더라.
22. 그때에 여호수아가 이르되, 굴 어귀를 열고 굴에서 다섯 왕을 끌어내어 내게 데려오라 하매
23. 그들이 그대로 하여 굴에서 그 다섯 왕 곧 예루살렘 왕과 헤브론 왕과 야르못 왕과 라기스 왕과 에글론 왕을 끌어내어 그에게 데려오니라.
24. 그들이 그 왕들을 여호수아에게로 끌어내매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의 모든 사람을 부르고 자기와 함께 갔던 군사들의 대장들에게 이르되 가까이 와서 이 왕들의 목을 발로 밟으라, 하니 그들이 가까이 와서 그들의 목을 밟으니라.
25.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고 놀라지 말며 마음을 강하게 하고 크게 용기를 내라. 너희와 싸우며 너희의 모든 원수에게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하시니라 하고
26. 그 뒤에 여호수아가 그들을 쳐서 죽여 다섯 나무에 매달고 그들을 저녁때까지 나무에 매달이 두었다가
27. 해가 내려갈 때에 여호수아가 명령하매 그들이 그들을 나무에서 내려 그들이 숨었던 굴에 던지고 굴 어귀를 큰 돌들로 막았는데 그것들이 바로 이 날까지 남아 있느니라.
남쪽 지역을 정복함
28. 그날에 여호수아가 막게다를 빼앗고 칼날로 그것을 치며 그것의 왕과 그들을 쳤으며 그 안에 있던 모든 혼을 진멸하여 한 사람도 남기지 아니하였고 여리고 왕에게 행한 것 같이 막게다 왕에게 행하였더라.
29. 그때에 여호수아가 온 이스라엘과 함께 막게다를 지나 립나로 가서 립나와 싸우매
30. 여호와께서 립나와 그것의 왕도 이스라엘의 손에 넘겨주셨으므로 그가 칼날로 그것과 그 안에 있던 모든 혼을 쳐서 한 사람도 그 안에 남기지 아니하였고 여리고 왕에게 행한 것 같이 그것의 왕에게 행하였더라.
31. 여호수아가 또 온 이스라엘과 함께 립나를 지나 라기스로 가서 그것을 치려고 진을 치고 그것과 싸웠는데
32. 여호와께서 라기스를 이스라엘의 손에 넘겨주시므로 이스라엘이 둘째 날에 그것을 빼앗고 립나에 행한 모든 것대로 칼날로 그것과 그 안에 있던 모든 혼을 쳤더라.
33. 그때에 게셀 왕 호람이 라기스를 도우려고 올라왔으므로 여호수아가 그와 그의 백성을 쳐서 마침내 한 사람도 그에게 남기지 아니하였더라.
34. 여호수아가 또 온 이스라엘과 함께 라기스를 지나 에글론으로 가니라. 그들이 그것을 치려고 진을 치고 그것과 싸워
35. 그날에 그것을 빼앗고 라기스에 행한 모든 것대로 칼날로 그것을 쳐서 그 안에 있던 모든 혼을 그날에 진멸하였더라.
36. 여호수아가 또 온 이스라엘과 함께 에글론에서부터 헤브론으로 올라가서 그것과 싸워
37. 그것을 빼앗고 그것과 그것의 왕과 그것의 모든 성과 그 안에 있던 모든 혼을 칼날로 쳐서 에글론에 행한 모든 것대로 한 사람도 남기지 아니하였으며 그것과 그 안에 있던 모든 혼을 진멸하였더라.
38. 여호수아가 온 이스라엘과 함께 돌아와서 드빌에 이르러 그것과 싸워
39. 그것과 그것의 왕과 그것의 모든 성들을 빼앗고 칼날로 그들을 쳐서 그 안에 있던 모든 혼을 진멸하고 한 사람도 남기지 아니하였으니 그가 헤브론에 행한 것처럼 드빌과 그것의 왕에게 행하였으며 또 립나와 그것의 왕에게 행한 것처럼 행하였더라.
40. 이처럼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산지와 남쪽과 골짜기와 샘들이 있는 모든 지방과 그것들의 모든 왕을 쳐서 한 사람도 남기지 아니하고 숨 쉬는 모든 자를 진멸하였더라.
41. 여호수아가 가데스바네아에서부터 가자에 이르기까지 그들을 치고 또 기브온에 이르기까지 고센의 모든 지방을 치매
42.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싸우셨으므로 여호수아가 이 모든 왕들과 그들의 땅을 한 번에 빼앗으니라.
43. 여호수아가 온 이스라엘을 거느리고 길갈에 있던 진영으로 돌아왔더라.
■ 아모리 족속
아모리족은 BC3000년경 현재시리아 사막의 팔미다(다드몰) 지역에서 유목 생활을 하다가 BC2300년경 비옥한 초달생 지역으로 이주해 온 유목민이었다. 아주 초기에는 바벨론을 중심으로 팔레스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본문에 보면 아모리 족속의 지역은 예루살렘, 헤브론, 아르못, 라기스, 에글론 등의 성읍들이 포함되었다. 이로 보면 여기서 말하는 아모리족속은 좁은 의미가 아니라 광의적 의미로 아모리 족속을 가리킨다. 그래서 광의의 아모리 족속은 가나안 족속을 통칭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했다(창 15:16)
■ 야셀(야살)의 책(10:13)
지금은 남아있지 않은 책으로 정경 외에 이스라엘 역사에 관한 여러 가지 자료들이 실려 있는 고대 문서로 추정된다(Kell). 책 이름의 뜻이 '의로운 자'인 것을 보면 아마 이스라엘 미족 역사상 위대한 인물 또는 위대한 사건을 노래한 시가를 모은 민족적 시편으로도 추정된다. 이 야셀(야살)의 책은 삼하 1:18에도 언급되어 있다.
※ 기적을 통해 여리고 성벽을 무너뜨린 하나님은 아모리 연합군과의 싸움에서 우박을 내리고 태양과 달이 멈추는 기적을 통해 이스라엘에서 완전한 승리를 가져다주었다(10:10~12). 전쟁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며 싸움의 승리는 사람에게 있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 있다. 그러므로 특별히 세상에서 영적 싸움을 해야 하는 성도는 하나님의 전신갑주로 무장하고,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며, 그분의 능력을 힘입을 때 영적 싸움에서 승리자가 됨을 잊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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