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11장
예루살렘의 악한 조언자들의 심판 예언
1 때에 주의 신이 나를 들어 데리고 여호와의 전 동문 동향한 문에 이르시기로 본즉 그 문에 이십오 인이 있는데 내가 그중에서 앗술의 아들 야아사냐와 브나야의 아들 블라댜를 보았으니 그들은 백성의 방백이라.
2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 사람들은 불의를 품고 이 성중에서 악한 꾀를 베푸는 자니라.
3 그들의 말이 집 건축할 때가 가깝지 아니한즉 이 성읍은 가마가 되고 우리는 고기가 된다 하나니
4 그러므로 인자야, 너는 그들을 쳐서 예언하고 예언할지니라.
5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너는 말하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이스라엘 족속아, 너희가 이렇게 말하였도다. 너희 마음에서 일어나는 것을 내가 다 아노라.
6 너희가 이 성읍에서 많이 살육하여 그 시체로 거리에 채웠도다.
7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 성읍 중에서 너희가 살육한 시체는 그 고기요, 이 성읍은 그 가마려니와 너희는 그 가운데서 끌려 나오리라.
8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가 칼을 두려워하니 내가 칼로 너희에게 임하게 하고
9 너희를 그 성읍 가운데서 끌어내어 타국인의 손에 붙여 너희에게 벌을 내리리니
10 너희가 칼에 엎드러질 것이라. 내가 이스라엘 변경에서 너희를 국문하리니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11 이 성읍은 너희 가마가 되지 아니하고 너희는 그 가운데 고기가 되지 아니할지라. 내가 너희를 이스라엘 변경에서 국문하리니
12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너희가 내 율례를 행치 아니하며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고 너희 사면에 있는 이방인의 규례대로 행하였느니라 하셨다 하라.
13 이에 내가 예언할 때에 브나야의 아들 블라댜가 죽기로 내가 엎드리어 큰소리로 부르짖어 가로되 오호라. 주 여호와여!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다 멸절하고자 하시나이까 하니라.
여호와 하나님의 이스라엘 회복 약속
14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15 인자야! 예루살렘 거민이 너희 형제 곧 너의 형제와 친속과 이스라엘 온 족속을 향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여호와에게서 멀리 떠나라. 이 땅은 우리에게 주어 기업이 되게 하신 것이라 하였나니
16 그런즉 너는 말하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비록 그들을 멀리 이방인 가운데로 쫓고 열방에 흩었으나 그들이 이른 열방에서 내가 잠깐 그들에게 성소가 되리라 하셨다 하고
17 너는 또 말하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너희를 만민 가운데서 모으며 너희를 흩은 열방 가운데서 모아 내고 이스라엘 땅으로 너희에게 주리라 하셨다 하라.
18 그들이 그리로 가서 그 가운데 모은 미운 물건과 가증한 것을 제하여 버릴지라.
19 내가 그들에게 일치한 마음을 주고 그 속에 새 신을 주며 그 몸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주어서
20 내 율례를 쫓으며 내 규례를 지켜 행하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21 그러나 미운 것과 가증한 것을 마음으로 좇는 자는 내가 그 행위대로 그 머리에 갚으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여호와의 영광이 떠남
22 때에 그룹들이 날개를 드는데 바퀴도 그 곁에 있고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도 그 위에 덮였더니
23 여호와의 영광이 성읍 중에서부터 올라가서 성읍 동편 산에 머물고
24 주의 신이 나를 들어 하나님의 신의 이상 중에 데리고 내가 보는 이상이 나를 떠난지라.
25 내가 사로잡힌 자들에게 여호와께서 내게 보이신 모든 일로 고하니라.
■ 친속 (11:15)
친속은 촌수가 가까운 친족을 말하며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가말'은 '무르는 자', '복수하는 자'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는 성경에서 언급되고 있는 대로 고대 이스라엘에서 친속은 대신 빚을 갚아주거나 복수해 주는 권리와 의무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실제로 보아스는 나오미의 재산을 1차로 무를 수 있는 친척이 기업 무를 생각이 없어 그 권리를 포기하자 그다음으로 자신이 나오미의 기업을 무를 권한을 갖게 되었다(롯 4:7~9). 이처럼 이스라엘에게 있어 친속은 다른 민족이나 문화권에서보다 더욱 친밀한 관계를 갖고 있었다.
■ 자기 백성을 흩은 이유 (11:16)
11:16은 하나님은 자기를 경외하고 의뢰하는 자들을 다시 모을 때까지 이방의 땅으로 흩으시는 이유를 말하고 있다. 그 이유는?
① 죄악이 범람한 예루살렘에서 떠나게 하여 그들을 거룩하게 보존하기 위해
② 예루살렘의 포악한 권력자들로부터 그들을 보호하기 위해
③ 곧 닥칠 이방의 칼에 의한 멸망에서 보존하기 위해
④ 이방 땅에서 연단시키기 위해
☞ Quiet Time ( 성경 묵상 시간 )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흩으시는 가운데서도 다시 모을 것이라는 약속을 하신다(11:16~17). 이와 같이 하나님은 비록 자기를 경외하고 신뢰하는 자들에게도 때로 고난을 허락하시지만 그 고난에서 기한이 있으며 때가 되면 다시 회복시키신다는 약속이 있다. 그러므로 의로운 자가 당하는 고난에는 하나님의 깊은 뜻이 있음을 깨닫자.
※ 방백 911:1) 한 성읍이나 일정한 지역의 최고 지도자 내지는 통치자
※ 가마 (11:3) 가마솥
※ 국문 (11:10) 심문
※ 변경(11:11) 국경선 주위의 변두리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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