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102편
곤고한 마음이 상하여 그 근심을 여호와 앞에 토하는 기도
1 여호와여, 내 기도를 들으시고 나의 부르짖음을 주께 상달케 하소서.
2 나의 괴로운 날에 주의 얼굴을 내게 숨기지 마소서. 주의 귀를 기울이사 내가 부르짖는 날에 속히 내게 응답하소서.
3 대저 내 날이 연기같이 소멸하며 내 뼈가 냉과리같이 탔나이다.
4 내가 음식 먹기도 잊었으므로 내 마음이 풀같이 쇠잔하였사오니
5 나의 탄식 소리를 인하여 나의 살이 뼈에 붙었나이다.
6 나는 광야의 당아새 같고 황폐한 곳의 부엉이같이 되었사오며
7 내가 밤을 새우니 지붕 위에 외로운 참새 같으니이다.
8 내 원수들이 종일 나를 훼방하며 나를 대하여 미칠 듯이 날치는 자들이 나를 가리켜 맹세하나이다.
9 나는 재를 양식같이 먹으며 나의 마심에는 눈물을 섞었사오니
10 이는 주의 분과 노를 인함이라. 주께서 나를 드셨다가 던지셨나이다.
11 내 날이 기울어지는 그림자 같고 내가 풀의 쇠잔함 같으니이다.
12 여호와여, 주는 영원히 계시고 주의 기념 명칭은 대대로 이르리이다.
13 주께서 일어나사 시온을 긍휼히 여기시리니 지금은 그를 긍휼히 여기실 때라 정한 기한이 옴이니이다.
14 주의 종들이 시온의 돌들을 즐거워하며 그 티끌도 연휼히 여기나이다.
15 이에 열방이 여호와의 이름을 경외하며 세계 열왕이 주의 영광을 경외하리니
16 대저 여호와께서 시온을 건설하시고 그 영광 중에 나타나셨음이라.
17 여호와께서 빈궁한 자의 기도를 돌아보시며 저희 기도를 멸시치 아니하셨도다.
18 이 일이 장래 세대를 위하여 기록되리니 창조함을 받을 백성이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19 여호와께서 그 높은 성소에서 하감 하시며 하늘에서 땅을 감찰하셨으니
20 이는 갇힌 자의 탄식을 들으시며 죽이기로 정한 자를 해방하사
21 여호와의 이름을 시온에서, 그 영예를 예루살렘에서 선포케 하려 하심이라.
22 때에 민족들과 나라들이 모여 여호와를 섬기리로다.
23 저가 내 힘을 중도에 쇠약케 하시며 내 날을 단촉케 하셨도다.
24 나의 말이 나의 하나님이여, 나의 중년에 나를 데려가지 마옵소서. 주의 년대는 대대에 무궁하니이다.
25 주께서 옛적에 땅의 기초를 두셨사오며 하늘도 주의 손으로 지으신 바니이다.
26 천지는 없어지려니와 주는 영존하시겠고 그것들은 다 옷같이 낡으리니 의복같이 바꾸시면 바뀌려니와
27 주는 여상하시고 주의 년대는 무궁하리이다.
28 주의 종들의 자손이 항상 있고 그 후손이 주의 앞에 굳게 서리이다 하셨도다.
■ 당아새와 부엉이 (102:6)
70인역에서는 당아새를 펠리컨으로 번역을 했고 대부분의 번역본들은 이를 따르고 있다. 펠리컨은 물가에 군거를 하며 주로 조개를 잡아먹고 산다. 율법에는 부정한 새로 규정하고 있다(레 11:13~18). 그러나 우는 소리에서 기원을 찾는 학자들은 사막 올빼미로 보기도 한다.
부엉이는 올빼미류를 총칭하는 용어로 명칭의 뜻은 '폐허의 어머니'이다. 이 두 마리와 시 102:7의 참새는 모두 외로움을 상징하는 새로 본문에서 사용되었다.
☞ Quiet Time ( 성경 목상 시간 )
시편을 조용히 묵상해 보라. 1~11절은 완전한 절망이다. 그러나 12절부터는 영원하신 하나님께 인생을 건다. 우리말 성경에는 없는 '그러나'가 12절 첫마디이다. 즉, '그런 여호와여'라고 노래하고 있다. 우리 인생은 때때로 어둠의 절정에 다다르기도 한다. 그러나 어둠의 절정인 자정은 새 날의 시작이기도 하다. '그러나'가 주어져 있다는 것은 하나님의 존재를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러나 여호와'라고 외치는 그것이 나의 생명과 힘의 원천이 된다.
※ 냉과리 (102:3) 덜 구워져 냄새가 나는 숯
※ 연휼히 여기나이다 (102:14) 은혜를 베풀어 사랑함 혹은 '종정과 애착을 가지나이다'
※ 여상 (102:27) 변함없이 늘 같음.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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