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하(대하) 26장
웃시야의 유다 통치
1 유다 온 백성이 웃시야로 그 부친 아마샤를 대신하여 왕을 삼으니 때에 나이 십육 세라.
2 왕이 그 열조와 함께 잔 ㅎ후에 웃시야가 엘롯을 건축하여 유다에 돌렸더라.
3 웃시야가 위에 나아갈 때에 나이 십육 세라. 예루살렘에서 오십이 년을 치리 하니라. 그 모친의 이름은 여골리아라. 예루살렘 사람이더라.
4 웃시야가 그 부친 아마샤의 모든 행위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며
5 하나님의 묵시를 밝히 아는 스가랴의 사는 날에 하나님을 구하였고 저가 여호와를 구할 동안에는 하나님이 형통케 하셨더라.
6 웃시야가 나가서 블레셋 사람과 싸우고 가드성과 야브네 성과 아스돗 성을 헐고 아스돗 땅과 블레셋 사람 가운데 성읍들을 건축하매
7 하나님이 도우사 블레셋 사람과 구르바알에 거한 아라비아 사람과 마온 사람을 치게 하신지라.
8 암몬 사람이 웃시야에게 조공을 바치매 웃시야가 심히 강성하여 이름이 애굽 변방까지 퍼졌더라.
9 웃시야가 예루살렘에서 성 모퉁이 문과 골짜기 문과 성굽이에 망대를 세워 견고하게 하고
10 또 거친 땅에 망대를 세우고 물 웅덩이를 많이 팠으니 평야와 평지에 육축을 많이 기름이며 또 여러 산과 좋은 밭에 농부와 포도원을 다스리는 자를 두었으니 농사를 좋아함이더라.
11 웃시야에게 또 싸우는 군사가 있으니 서기관 여이엘과 영장 마아세야의 조사한 수효대로 왕의 장관 하나냐의 수하에 속하여 떼를 지어 나가서 싸우는 자라.
12 족장의 총수가 이천 육백 명이니 모두 큰 용사요,
13 그 수하의 군대가 삼십만 칠천 오백 명이라. 건장하고 싸움에 능하여 왕을 도와 대적을 치는 자며
14 웃시야가 그 온 군대를 위하여 방패와 창과 투구의 갑옷과 활과 물매 돌을 예비하고
15 또 예루살렘에서 공교한 공장으로 기계를 창작하여 망대와 성곽 위에 두어 살과 큰 돌을 발하게 하였으니 그 이름이 원방에 퍼짐은 기이한 도우심을 얻어 강성하여짐이더라.
웃시야의 교만에 대한 형벌로 문둥병
16 저가 강성하여 짐 그 마음이 교만하여 악을 행하여 그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 하되 곧 여호와의 전에 들어가서 향단을 분향하려 한지라.
17 제사장 아사랴가 여호와의 제사장 용맹한 자 팔십 인을 데리고 그 뒤를 따라 들어가서
18 웃시야 왕을 막아 가로되 웃시야여! 여호와께 분향하는 일이 왕의 할 바가 아니요. 오직 분향하기 위하여 구별함을 받은 아론의 자손 제사장의 할 바니 성소에서 나가소서. 왕이 범죄 하였으니 하나님 여호와께 영광을 얻지 못하리이다.
19 웃시야가 손으로 향로를 잡고 분향하려 하다가 노를 발하니 저가 제사장에게 노할 때에 여호와의 전 안 향단 곁 제사장 앞에서 그 이마에 문둥병이 발한지라.
20 대제사장 아사랴와 모든 제사장이 왕의 이마에 문둥병이 발하였으므로 보고 전에서 급히 쫓아내고 여호와께서 치시므로 왕도 속히 나가니라.
21 웃시야 왕이 죽는 날까지 문둥이가 되었고 문둥이가 되매 여호와의 전에서 끊어졌고 별궁에 홀로 거하였으므로 그 아들 요담이 왕궁을 관리하며 국민을 치리 하였더라.
22 이외에 웃시야의 시종 행적은 아모스의 아들 선지자 이사야가 기록하였더라.
23 웃시야가 그 열조와 함께 자매 저는 문둥이라 하여 열왕의 묘실에 접한 땅 곧 그 열조의 곁에 장사하니라. 그 아들 요담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 웃시야의 정복 활동
아마샤의 뒤를 이어 유다 왕이 된 웃시야는 성공적인 출정을 통해 남쪽을 다윗 왕국 때의 지역까지 회복하였다. 그는 가장 먼저 블레셋의 가드, 야브네, 아스돗 등의 성읍을 정복하였다. 그리고 아라비아 사람과 마온 사람을 치고 암몬에서는 조공까지 받았다. 에돔에 대한 정복을 마친 후 계속 남하하여 남부 사막지대를 정복해 나가 홍해 바닷가의 엘랏까지 이르렀다.
웃시야는 성공적인 출정과 더불어 활발한 건축사업을 펼쳤다. 그는 정복한 블레셋 지역에 새로운 성읍을 건축하여 정복 지역을 확고히 했다. 그리고 솔로몬 당시 배를 건조했던 홍해에 엘롯(엘랏)을 건축하여 이곳에서의 교역을 재개했다. 이를 확실히 하기 위해 남방 경계선과 도로변에 파괴된 요새들을 재건했다. 또한 국방력 강화를 위해 예루살렘과 네게브 남방의 거친 땅에 망대를 세우기도 했다(왕하 15:1~7 참조).
■ 노포와 투석기 (26:15)
노포는 돌을 쏘아 높은 곳에 있는 성을 공격하기 위해 만든 고대의 충형 무기이다. 투석기는 던지는 화살인 다트를 멀리, 빠르게 쏘아 적을 공격하기 위해 만든 무기이다. 역사가들의 주장에 의하면 노포에 사용된 돌은 무게에 따라 세 종류의 노포가 있었다고 한다. 로마인들은 이 모두를 총칭해서 톨렘툼이라 불렀다.
■ 망대 (26:9~10)
방대로 번역되는 가장 일반적이 히즈리어 단어는 믹달( 창 11:4, 왕하 9:17) 또는 믹돌(겔 29:10)이다. 망대는 성읍, 포도원, 농장 등에 세워졌다. 그래서 적군의 침입을 감찰하고 농작물을 도둑맞는 것으로부터 지켰다. 또한 때때로 임시 거처로도 사용되었다. 본문에서 웃시야 왕은 예루살렘과 산 중뿐만 아니라 거친 땅에도 망대를 세웠고, 요담은 수풀 언덕 가운데 망대를 세웠으며, 히스기야는 예루살렘에 망대를 세웠다.
☞ Quiet Time ( 성경 묵상 시간 )
웃시야는 제사장만이 할 수 있는 성전 일을 자신이 하려고 했다. 제사장들의 제지를 받았으나 거부하다가 문둥병에 걸려 말년에 성전과 왕궁과 열왕의 묘실에서 쫓겨나게 된다(26:16~23). 평소의 행위도 중요하지만 마지막 장식을 어떻게 하느냐가 더욱 중요하다. 마지막이 좋아지지 위해 평상시에 늘 기도하자.
※ 묵시 (5) : 감추어진 하나님의 진리를 똑바로 보아 아는 것을 의미함.
※ 성굽이 (9) : 성곽 모퉁이
※ 영장 (11) : 진영의 으뜸 되는 장군
※ 공교한 공장 (15) : 숙련된 기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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