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대상) 24장
제사장들을 나눔
1 아론 자손의 반차가 이러하니라. 아론의 아들들은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이라.
2 나답과 아비후가 그 아비보다 먼저 죽고 아들이 없으므로 엘르아살과 이다말이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였더라.
3 다윗이 엘르아살의 자손 사독과 이다말의 자손 아히멜렉으로 더불어 저희를 나누어 각각 그 섬기는 직무를 맡겼는데
4 엘르아살의 자손 중에 족장이 이다말의 자손보다 많으므로 나누 것이 이러하니 엘르아살 자손의 족장이 십육이요, 이다말 자손은 그 열조의 집을 따라 여덟이라.
5 이에 제비 뽑아 피차에 차등이 없이 나누었으니 이는 성소의 일을 다스리는 자와 하나님의 일을 다스리는 자가 엘르아살의 자손 중에도 있고 이 다말의 자손 중에도 있음이라.
6 레위 사람 느다넬의 아들 서기관 스마야가 왕과 방백과 제사장 사독과 아비아달의 아들 아히멜렉과 및 제사장과 레위 사람의 족장 앞에서 그 이름을 기록하여 엘르아살의 자손 중에서 한 집을 취하고 이다말의 자손 중에서 한 집을 취하였으니
7 첫번째로 제비 뽑힌 자는 여호야립이요, 둘째는 여다야요
8 셋째는 하림이요, 넷째는 스오림이요
9 다섯째는 말기야요, 여섯째는 미야민이요
10 일곱째는 학고스요, 여덟째는 아비야요
11 아홉째는 예수아요, 열째는 스가냐요
12 열한째는 엘리아십이요, 열둘째는 야김이요
13 열세째는 훕바요, 열네째는 예세브압이요
14 열다섯째는 빌가요, 열여섯째는 임멜이요
15 열일곱째는 헤실이요, 열여덟째는 합비세스요
16 열아홉째는 브다히야요, 스물째는 여헤스겔이요
17 스물한째는 야긴이요, 스물둘째는 가물이요
18 스물세째는 들라야요, 스물넷째는 마아시야로
19 이와 같은 반차로 여호와의 전에 들어가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저희 조상 아론에게 명하신 규례대로 수종 들었더라.
레위 자손 중에 남은 자들
20 레위 자손 중 남은 자는 이러하니 아므람의 아들 중에는 수바엘이요, 수바엘의 아들 중에는 에드야며
21 르하뱌에게 이르러는 그 아들 중에 족장 잇시야요
22 이스할의 아들 중에는 슬로못이요, 슬로못의 아들 중에는 야핫이요
23 헤브론의 아들들은 장자 여리야와 둘째 아마랴와 셋째 야하시엘과 넷째 여가므암이요
24 웃시엘의 아들은 미가요, 미가의 아들 중에는 사밀이요
25 마가의 아우는 잇시야라. 잇시야의 아들 중에는 스가랴며
26 므라리의 아들은 마흘리와 무시요, 야아시야의 아들은 브노니
27 므라리의 자손 야아시야에게서 난 자는 브노와 소함과 삭굴과 이브리요
28 마흘이의 아들 중에는 엘르아살이니 엘르아살은 무자하며
29 기스에게 이르러는 그 아들 여라므엘이요
30 이 여러 사람도 다윗 왕과 사독과 아히멜렉과 및 제사장과 레위 족장 앞에서 그 형제 아론 자손처럼 제비 뽑혔으니 장자의 종가와 그 아우의 종가가 다름이 없더라.
■ 반차대로 성소에서 봉사(24장)
제사장은 24반차(차례)로 나누어 1년에 2주간씩 각각 성전에 올라가 직무를 수행하게 되어 있었다. 그 순서는 제비를 뽑았으며 정치성이 배제되었다. 만약에 투표나 인사 형식을 취했다면 극심한 타락으로 가게 되었을 것이다. 24반차를 따라 하게 된 것은 눅 1:5에 보면 세례 요한의 부친 사가랴는 8번째 아비야 반열에 속했는데 반차가 되었을 때 제비 뽑혀서 예배를 주관하는 영광을 얻었다.
☞ Quiet Time ( 성경 묵상 시간)
아론에게는 네 아들이 있었다. 그중에 나답과 아비후는 아버지보다 먼저 죽어 제사장 직분은 엘르아살과 이다말이 승계하였다(24:2). 왜 아비보다 먼저 죽은 아픔이 있었는가? 레위기 10장을 보면 다른 불을 담아 여호와 앞에 분향하다가 죽은 사실을 보게 된다. 다른 불의 원뜻은 '이질적인', '부정당한'의 의미가 있다(레 10:1~2). 우리는 여호와가 정하신 것이 아닌 어떤 개인적인 것을 말씀보다 앞세우거나, 자신의 감정이나 흥분, 열정을 여호와께 드리지는 않는가? 태만과 어리석음은 신앙을 떨어뜨리는 가장 위험한 요소 중 하나이다. 아무리 열심을 낸다 하더라도 말씀보다 앞서거나 벗어난 열심은 오히려 화가 된다. 내 열심이 아니라 하나님의 열심이어야 한다.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열심을 갖는 성도가 되자.
※ 족장 (4) : '우두머리'란 뜻. 단체나 지파를 통솔하는 지도자
※ 반차 (19) : 반열, 순서, 차례
※ 규례 (19) : '판결을 내리다'란 뜻에서 유래. 하나님의 백성이 지키고 따라야 할 절대적인 규칙과 예법을 가리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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