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하(왕하) 1장
엘이야와 유다왕 아하시야
1 아합이 죽은 후에 모압이 이스라엘을 배반하였더라.
2 아하시야가 사마리아에 있는 그 다락 난간에서 떨어져 병들매 사자를 보내며 저희더러 이르되 가서 에그론의 신 바알세붑에게 이 병이 낫겠나 물어보라 하니라.
3 여호와의 사자가 디셉 사람 엘리야에게 이르시되 너는 일어나 올라가서 사마리아 왕의 사자를 만나서 저에게 이르기를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없어서 너희가 에그론의 신 바알세붑에게 물으러 가느냐?
4 그러므로 여호와의 말씀이 네게 올라간 침상에서 내려오지 못할지라. 네가 반드시 죽으리라 하셨다 하라. 엘리야가 이에 가니라.
5 사자들이 왕에게 돌아오니 왕이 이르되 너희는 어찌하여 돌아왔느냐?
6 저희가 고하되 한 사람이 올라와서 우리를 만나 이르되 너희는 너희를 보낸 왕에게로 돌아가서 저에게 고하기를 여호와의 말씀이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없어서 네게 에그론의 신 바알세붑에게 물으려고 보내느냐? 그러므로 네가 올라간 침상에서 내려오지 못할지라. 네가 반드시 죽으리라 하셨다 하더이다.
7 왕이 저희에게 이르되 올라와서 너희를 만나 이 말을 너희에게 고한 그 사람의 모양이 어떠하더냐?
8 저희가 대답하되 그는 털이 많은 사람인데 허리에 가죽 띠를 띠었더이다. 왕이 가로되 그는 디셉 사람 엘리야로다.
9 이에 오십부장과 그 오십 인을 엘리야에게로 보내매 저가 엘리야에게로 올라가서 본즉 산꼭대기에 앉았는지라. 저가 엘리야에게 이르되 하나님의 사람이여! 왕의 말씀이 내려오라 하셨나이다.
10 엘리야가 오십 부장에게 대답하여 가도뢰 내가 만일 하나님의 사람이면 불이 하늘에서 내려와서 너와 너의 오십 인을 사를지로다 하매 불이 곧 하늘에서 내려와서 저와 그 오십 인을 살랐더라.
11 왕이 다시 다른 오십 부장과 그 오십 인을 엘리야에게로 보내니 저가 엘리야에게 일러 가로되 하나님의 사람이여! 왕의 말씀이 속히 내려오라 하셨나이다.
12 엘리야가 저희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내가 만일 하나님의 사람이면 불이 하늘에서 내려와서 너와 너의 오십 인을 사를지로다 하매 하나님의 불이 곧 하늘에서 내려와서 저와 그 오십 인을 살랐더라.
13 왕이 세 번째 오십부장과 그 오십 인을 보낸지라. 셋째 오십부장이 올라와서 엘리야의 앞에 이르러 꿇어 엎드려 간구하여 가로되 하나님의 사람이여! 원컨대 나의 생명과 당신의 종 이 오십 인의 생명을 당신은 귀히 보소서.
14 불이 하늘에서 내려와서 전번의 오십부장 둘과 그 오십 인들을 살랐거니와 나의 생명을 당신은 귀히 보소서 하매
15 여호와의 사자가 엘리야에게 이르되 너는 저를 두려워 말고 함께 내려가라 하신지라. 엘리야가 곧 일어나 저와 함께 내려와서 왕에게 이르러
16 고하되 여호와의 말씀이 네가 사자를 보내어 에그론의 신 바알세붑에게 물으려 하니 이스라엘에 그 말을 물을 만한 하나님이 없음이냐? 그러므로 네가 그 올라간 침상에서 내려오지 못할지라. 네가 반드시 죽으리라 하셨다 하니라.
17 왕이 엘리야의 전한 여호와의 말씀대로 죽고 저가 아들이 없으므로 여호람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 유다 왕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의 제 이년이었더라.
18 아하시야의 남은 사적은 모두 이스라엘 왕 역대 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 바알세붑(1:2)
'주', '소유주'를 뜻하는 '바알'과 ' 파리를 뜻하는 '세불'의 합성어로 된 말이다. 문자대로 '파리의 신'이다. 아마 바알세붑은 경멸의 이름이었던 것이 세월이 흐를수록 그 의미가 희석되었을 것이다. 어떤 이들은 블레셋의 의학의 신들 중 하나로 보기도 한다. 게일(Gale)에 의하면 페니키아인들은 최고의 신인 바알 사멘을 하늘의 주재라고 청했는데, 유대인들은 그 신을 바알세붑이라 불렀다고 한다.
구약에서 바알세붑으로 나오는 이 말은 신약에는 바알세불로 나오는데, 이는 유대인들이 고의적으로 바알세붑을 바알세불로 이름을 바꾸어 부른 것으로 추정된다. 이로 볼 때 바알세불은 블레셋 신인 바알에 대한 경멸적인 호칭으로 생각된다. 왜냐하면 바알세불이란 이름의 뜻이 똥의 신이기 때문이다(마 10:25).
■ 여호와의 사자(1:3)
보통 여호와의 사자는 천사로 나타나지만 본문에서는 여호와 자신이나 성육신 이전의 그리스도를 나타낸다. 실제로 성경에서는 성육신 이전의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용어로 자주 언급된다. 특히 본문에서는 여호와의 사자가 엘리야의 사역과 관련하여 세 번이나 언급되는데 그때마다 엘리야는 여호와의 말씀이 임했다고 표현하고 있다(왕상 17:2).
☞ Quiet Time( 성경 묵상 시간 )
아하시야는 다락 난간에서 떨어져 병들었을 때 에그론의 신 바알세붑에게 치료 여부를 물음으로 하나님은 그를 치유하지 않으시고 죽게 하였다(1:1~4,17). 예기치 않은 불행이나 위급한 일을 당할수록 자신의 방법보다 하나님께 먼저 구하는 자가 되자. 아무리 급히 서둘러도 기도보다 빠른 문제 해결이 없음을 잊지 말자. 하나님께 먼저 구하는 것이 내가 서두르는 다른 어떤 방법보다 가장 빠르다.
※ 가죽 띠(8) : 죄악 된 세상에 대한 경멸과 심판의 상징으로 고행자들이 착용하였음.
※ 역대지략(18) : 지나간 여러 대의 역사를 간략하게 적은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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