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하 19장
압살롬의 죽음에 대한 다윗의 애곡
1. 혹이 요압에게 고하되 왕이 압살롬을 위하여 울며 슬퍼하시나이다 하니
2. 왕이 그 아들을 위하여 슬퍼한다 함이 그날에 백성들에게 들리매 그날의 이김이 모든 백성에게 슬픔이 된지라.
3. 그날에 백성들이 싸움에 쫓겨 부끄러워 도망함같이 가만히 성으로 들어가니라.
4. 왕이 얼굴을 가리고 큰소리로 부르되 내 아들 압살롬아 압살롬아 내 아들아 내 아들아 하니
5. 요압이 집에 들어가서 왕께 말씀하되 왕께서 오늘 왕의 생명과 왕의 자녀의 생명과 처첩들의 생명을 구원한 모든 신복의 얼굴을 부끄럽게 하시니
6. 이는 왕께서 미워하는 자는 사랑하시며 사랑하는 자는 미워하시고 오늘 장관들과 신복들을 멸시하심을 나타내심이라. 오늘 내가 깨달으니 만일 압살롬이 살고 오늘 우리가 다 죽었다면 왕이 마땅히 여기실 뻔하였나이다.
7. 이제 곧 일어나 나가서 왕의 신복들의 마음을 위로하여 말씀하옵소서. 내가 여호와를 가리켜 맹세하옵나니 왕이 만일 나가지 아니하시면 오늘 밤에 한 사람도 왕과 함께 머물지 아니할지라. 그리하면 그 화가 왕이 젊었을 때부터 지금까지 당하신 모든 화보다 더욱 심하리이다.
8. 왕이 일어나 성문에 앉으매 혹이 모든 백성에게 고하되 왕이 문에 앉아 계시다 하니 모든 백성이 왕의 앞으로 나아오니라. 이스라엘은 이미 각기 장막으로 도망하였더라.
9. 이스라엘 모든 지파 백성들이 변론하여 가로되 왕이 우리를 원수의 손에서 구원하여 내셨고 또 우리를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 구원하셨으나 이제 압살롬을 파하여 나라에서 나가셨고
10. 우리가 기름을 부어 우리를 다스리게 한 압살롬은 싸움에 죽었거늘 이제 너희가 어찌하여 왕을 도로 모셔 올 일이 잠잠하고 있느냐 하니라.
11. 다윗 왕이 사독과 아비아달 두 제사장에게 기별하여 가로되 너희는 유다 장로들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왕의 말씀이 온 이스라엘이 왕을 궁으로 도로 모셔 오자 하는 말이 왕께 들렀거늘 너희는 어찌하여 궁으로 모시는 일에 나중이 되느냐?
12. 너희는 내 형제요. 내 골육이어늘 어찌하여 왕을 도로 모셔 오는 일에 나중이 되리오 하셨다 하고
13. 너희는 또 아마사에게 이르기를 너는 내 골육이 아니냐? 네가 요압을 대신하여 항상 내 앞에서 군장이 되지 아니하면 하나님이 내게 벌 위에 벌을 내리시기를 바라노라 하셨다 하라 하여
14. 모든 유다 사람들로 마음을 일제히 돌리게 하매 저희가 왕께 보내어 가로되 왕은 모든 신복으로 더불어 돌아오소서 한지라.
15. 왕이 돌아와 요단에 이르매 유다 족속이 왕을 맞아 요단을 건네려 하여 길갈로 오니라.
다윗왕과 시므이
16. 바후림에 있는 베냐민 사람 게라의 아들 시므이가 급히 유다 사람과 함께 다윗 왕을 맞으려 내려올 때에
17. 베내민 사람 일천 명이 저와 함께 하고 사울의 사환 시바도 그 아들 열다섯과 종 스무 명으로 더불어 저와 함께 하여 요단 강을 밟고 건너 왕의 앞으로 나아오니라.
18. 왕의 가족을 건네려 하며 왕의 선히 여기는 대로 쓰게 하려 하여 나룻배가 건너가니 왕이 요단을 건너려 할 때에 게라의 아들 시므이가 왕의 앞에 엎드려
19. 왕께 고하되 내 주여 원컨대 내게 죄 주지 마옵소서. 내 주 왕께서 예루살렘에서 나오시던 날에 종의 패역한 일을 기억하지 마옵시며 마음에 두지 마옵소서.
20. 왕의 종 내가 범죄 한 줄 아옵고 고로 오늘 요셉의 온 족속 중 내가 먼저 내려와서 내 주 왕을 영접하나이다.
21. 스루야의 아들 아비새가 대답하여 가로되 시므이가 여호와의 기름 부으신 자를 저주하였으니 그로 인하여 죽어야 마땅치 아니하니이까?
22. 다윗이 가로되 스루야의 아들들아 내가 너희와 무슨 상관이 있기로 너희가 오늘 나의 대적이 되느냐? 오늘 어찌하여 이스라엘 가운데서 사람을 죽이겠느냐? 내가 오늘알 이스라엘의 왕이 된 것을 내가 알지 못하리오 하고
23. 시므이에게 이르되 네가 죽지 아니하리라 하고 저에게 맹세하니라.
다윗과 므비보셋
24. 사울의 손자 므비보셋이 내려와서 왕을 맞으니 저는 왕의 떠난 날부터 평안히 돌아오는 날까지 그 발을 맵시 내지 아니하며 그 수염을 깎지 아니하며 옷을 빨지 아니하였더라.
25. 예루살렘에서 와서 왕을 맞을 때에 왕이 저에게 물어 가로되 므비보셋이여, 네가 어찌하여 나와 함께 가지 아니하였다뇨?
26. 대답하되 내 주 왕이여! 왕의 종 나는 절뚝발이이므로 내 나귀에 안장을 지워 타고 왕과 함께 가려하였더니 나의 종이 나를 속이고
27. 종 나를 내 주 왕께 참소하였나이다. 내 주 왕께서는 하나님의 사자와 같으시니 왕의 처분대로 하옵소서.
28. 내 아비의 온 집이 내 주 왕 앞에서는 다만 죽을 사람이 되지 아니하였나이까? 그러나 종을 왕의 상에서 음식 먹는 자 가운데 두셨사오니 내게 오히려 무슨 옳음이 있어서 다시 왕께 부르짖을 수 있사오리이까?
29. 왕이 저에게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또 네 일을 말하느냐? 내가 이르노니 너는 시바와 밭을 나누라.
30. 므비보셋이 왕께 고하되 내 주 왕께서 평안히 궁에 돌아오시게 되었으니 저로 그 전부를 차지하게 하옵소서 하니라.
바르실래를 초청한 다윗
31. 길르앗 사람 바르실래가 왕을 보내어 요단을 건네려고 로글림에서 내려와서 함께 요단에 이르니
32. 바르실래는 매우 늙어 나이 팔십 세라. 저는 거부인 고로 왕이 마하나임에 유할 때에 왕을 공궤 하였더라.
33. 왕이 바르실래에게 이르되 너는 나와 함께 건너가자. 예루살렘에서 내가 너를 공궤 하리라.
34. 바르실래가 왕께 고하되 내 생명의 날이 얼마나 있삽관대 어찌 왕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리이까?
35. 내 나이 이제 팔십 세라. 어떻게 좋고 흉한 것을 분간할 수 있사오며 음식의 맛을 알 수 있사오리이까? 어떻게 다시 노래하는 남자나 여인의 소리를 알아들을 수 있사오리이까? 종이 내 주 왕께 오히려 누를 끼치리이까?
36 종은 왕을 모시고 요단을 건너려는 것뿐이어늘 왕께서 어찌하여 이 같은 상으로 내게 갚으려 하시니이까?
37. 청컨대 종을 돌려보내옵소서. 내가 내 본성 부모의 묘 곁에서 죽으려 하나이다. 그러나 왕의 종 김함이 여기 있사오니 청컨대 저로 내 주 왕과 함께 건너가게 하옵시고 왕의 처분대로 저에게 베푸소서.
38. 왕이 대답하되 김함이 나와 함께 건너가리니 내가 너의 좋아하는 대로 저에게 베풀겠고 또 네가 내가 구하는 것은 다 너를 위하여 시행하리라 하니라.
39. 백성이 다 요단을 건너매 왕도 건너가서 바르실래의 입을 맞추고 위하여 복을 비니 저가 자기 곳으로 돌아가니라.
다윗이 환궁 문제로 인한 다툼
40. 왕이 길갈로 건너오고 김함도 함께 건너오니 온 유다 백성과 이스라엘 백성의 절반이나 왕을 호행하니라.
41. 온 이스라엘 사람이 왕께 나아와서 고하되 우리 형제 유다 사람들이 어찌 왕을 도적 하여 왕과 왕의 권속과 왕을 좇는 모든 사람을 인도하여 요단을 건네었나이까 하매
42. 유다 모든 사람이 이스라엘 사람에게 대답하되 왕은 우리의 지친인 까닭이라. 너희가 어찌 이 일에 대하여 분내느냐? 우리가 왕의 물건을 조금이라도 먹었느냐? 왕께서 우리에게 선물 주신 것이 있느냐?
43. 이스라엘 사람이 유다 사람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는 왕에 대하여 십분을 가졌으니 다윗에게 대하여 너희보다 더욱 관계가 있거늘 너희가 어찌 우리를 멸시하여 우리 왕을 모셔 오는 일에 먼저 우리와 의논하지 아니하였느냐? 하나 유다 사람의 말이 이스라엘 사람의 말보다 더 강경하였더라.
■ '나의 대적이 되느냐?'란 뜻은?(22)
여기서 대적을 해당하는 히브리어 '사탄'은 문자적으로는 '사단'을 의미하나 문맥상으로는 다윗의 길을 막는 '방해자'인 아비새를 지칭한다. 곧 지금 다윗은 왕위를 회복하여 왕국을 평화롭게 세울 순간에 있었다. 그런데 베냐민 지파의 실권자인 시므아를 죽일 경우 자칫 나라의 평화를 깨뜨릴 악재가 분명했다. 따라서 다윗은 자기를 대적하는 아비새를 국가 안녕과 평화에 걸림돌이 되는 방해자로 규정한 것이다.
■ 참소하였나이다(27)
'참소하다'의 원래 뜻은 '험담하다', '물어뜯다', '비방하다'이다. 곧, 자신의 유익이나 어떤 목적을 노리고 죄 없는 사람을 고의적이고 계획적으로 중상하고 모함하는 행위를 말한다. 여기서는 시비의 간교한 모략을 지적한 말이다.
■ 공궤(32)
'공궤하다'에 해당되는 히브리어 '킬칼'은 쿨의 강조형으로 '쿨'은 다음과 같은 뜻이 있다.
먼저 한 장소에서 지속적으로 거주하면서 맡겨진 일을 처리하는데 열심을 보인다는 의미를 갖는다. 다음으로 용례에 있어 필요한 것을 미리 준비해 두고 음식과 같은 것을 '제공하다'란 뜻을 가진다(렙 20:9). 마지막으로 사업 등을 '잘 처리하다' 또는 기계를 '잘 다루다'(시 112:5)란 의미도 지닌다.
☞ Quiet Time (성경 묵상 시간)
바르실래는 다윗이 망명 생활을 할 때 압살롬의 보복 위험에도 불구하고 다윗을 극진히 공궤했다. 그래서 다윗은 환궁할 때 그에게 노후를 편히 지내게 해 주겠다는 호의를 제의했으나 바르실래는 자신의 연로함을 이유로 다윗에게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정중히 거절했다(19:33~35)> 이런 바르실래의 태도는 칭찬을 기대하면서 봉사하는 기독교인에게 큰 귀감이 된다. 당신은 대가를 바라고 봉사하지는 않는가? 이미 주님으로부터 갚을 수 없는 큰 사랑을 받았음을 기억하라. 주고 또 주어도 주님이 나에게 베푼 은혜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함을 아는가?
※ 처첩 (5) : 본처와 첩을 동시에 가리키는 말
※ 신복 (5) : 신분상 복종하는 사람
※ 골육 (12) : 문자적으로는 '뼈와 살', 혈육 또는 친척을 말함
※ 군장 (13) : 군대의 통솔권을 가진 장군
※ 사환 (17) : 심부름하는 사람
※ 패역 (19) : '구부리다'란 뜻. 고의적이고 적극적으로 진리를 왜곡하고 사악하게 행하는 것.
※ 지워 (26) : 얹어
※ 호행 (40) : '건너다'. '통과하다'란 뜻. 보호하며 따라감
※ 지친 (42) : '매우 가까이하다'란 의미. 가까운 친척을 가리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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