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3장
느부갓네살의 금 신상 건립
1 느부갓네살 왕이 금으로 신상을 만들었으니 고는 육십 규빗이요, 광은 여섯 규빗이라. 그것을 바벨론 도의 두라 평지에 세웠더라.
2 느부갓네살 왕이 보내어 방백과 수령과 도백과 재판관과 재무관과 모사와 법률사와 각 도 모든 관원을 자기 느부갓네살 왕의 세운 신상의 낙성 예식에 참집 하게 하매
3 이에 방백과 수령과 도백과 재판관과 재무관과 모사와 법률사와 각 도 모든 관원이 느부갓네살 왕의 세운 신상의 낙성 예식에 참집 하여 느부갓네살 왕의 세운 신상 앞에 서니라.
4 반포하는 자가 크게 외쳐 가로되 백성들과 나라들과 각 방언하는 자들아! 왕이 너희 무리에게 명하시나니
5 너희는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 양금과 생황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들을 때에 엎드리어 느부갓네살 왕의 세운 금 신상에게 절하라.
6 누구든지 엎드리어 절하지 아니하는 자는 즉시 극렬히 타는 풀무에 던져 넣으니라 하매
7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각 방언하는 자들이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 양금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듣자 곧 느부갓네살 왕의 세운 금 신상에게 엎드리어 절하니라.
다니엘의 세 친구의 신앙
8 그때에 어떤 갈대아 사람들이 나아와 유다 사람들을 참소하니라.
9 그들이 느부갓네살 왕에게 고하여 가로되 왕이여! 만세수를 하옵소서.
10 왕이여! 왕이 명령을 내리사 무릇 사람마다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 양금과 생황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듣거든 엎드리어 금 신상에게 절 할 것이라.
11 누구든지 엎드리어 절하지 아니하는 자는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 던져 넣음을 당하리라 하지 아니하셨나이까?
12 이제 몇 유다 사람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왕이 세워 바벨론 도를 다스리게 하신 자이어늘 왕이여, 이 사람들이 왕을 높이지 아니하며 왕의 신들을 섬기지 아니하며 왕이 세우신 금 신상에게 절 하지 아니하나이다.
13 느부갓네살 왕이 노하고 분하여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끌어 오라 명하매 드디어 그 사람들을 왕의 앞으로 끌어 온지라.
14 느부갓네살이 그들에게 물어 가로되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야! 너희가 내 신을 섬기지 하니하며 내가 세운 금 신상에게 절 하지 아니하니 짐짓 그리하였느냐?
15 이제라도 너희가 예비하였다가 언제든지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 양금과 생황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듣거든 내가 만든 신상 앞에 엎드리어 절하면 좋거니와 너희가 만일 절하지 아니하면 즉시 너희를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 던져 넣을 것이니 능히 너희를 내 손에서 건져낼 신이 어떤 신이겠느냐?
16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왕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느부갓네살이여! 우리가 이 일에 대하여 왕에게 대답할 필요가 없나이다.
17 만일 그럴 것이면 왕이여! 우리가 왕의 신들을 섬기지도 아니하고 왕의 세우신 금 신상에게 절하지도 아니할 줄을 아옵소서.
풀무 불 속의 세 친구
19 느부갓네살이 분이 가득하여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향하여 낯빛을 변하고 명하여 이르되 그 풀무를 뜨겁게 하기를 평일보다 칠 배나 뜨겁게 하라 하고
20 군대 중 용사 몇 사람을 명하여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결박하여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 던지라 하니
21 이 사람들을 고의와 속옷과 겉옷과 별 다른 옷을 입은 채 결박하여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 던질 때에
22 왕의 명령이 엄하고 풀무가 심히 뜨거우므로 불꽃이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붙든 사람을 태워 죽였고
23 이 세 사람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결박된 채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 떨어졌더라.
24 때에 느부갓네살 왕이 놀라 급히 일어나서 모사들에게 물어 가로되 우리가 결박하여 불 가운데 던진 자는 세 사람이 아니었느냐? 그들이 왕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왕이여 옳소이다.
25 왕이 또 말하여 갈되 내가 보니 결박되지 아니한 네 사람이 불 가운데로 다니는데 상하지도 아니하였고 그 넷째의 모양은 신들의 아들과 같도다 하고
26 느부갓네살이 극렬히 타는 풀무 아구 가까이 가서 불러 가로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종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야, 나와서 이리로 오라 하매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불 가운데서 나온지라.
17 방백과 수령과 도백과 왕의 모사들이 모여 이 사람들을 본즉 불이 능히 그 몸을 해하지 못하였고 머리털도 그슬리지 아니하였고 고의 빛도 변하지 아니하였고 불탄 냄새도 없었더라.
28 느부갓네살이 말하여 가로되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그가 그 사자를 보내사 자기를 의뢰하고 그 몸을 버려서 왕의 명을 거역하고 그 하나님밖에는 다른 신을 섬기지 아니하며 그에게 절하지 아니한 종들을 구원하셨도다.
29 그러므로 내가 이제 조서를 내리노니 각 백성과 각 나라와 각 방언하는 자가 무릇 다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하나님께 설만히 말하거든 그 몸을 쪼개고 그 집으로 거름터를 삼을지니 이는 이같이 사람을 구원할 다른 신이 없음이니라 하고
30 왕이 드디어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바벨론 도에서 더욱 높이니라.
■ 생황 (3:5)
생황이 어떤 악기인지에 대해서는 류트, 트럼펫, 긴 드럼, 오르간, 백파이크 등 여러 견해가 있다. 이중 상당수의 학자들은 백파이프로 보고 있다. 이것은 이탈리아에서는 삼포그나로, 소아시아에서는 삼보니라고 부른다. 또한 일부 전문가들은 백파이크는 오르간을 의미하는 우갑이란 단어에서 그 기원을 찾고 있다.
■ 불에 태우는 형벌 (3:6)
불로 산채로 태워 죽이는 사형법은 당시 바벨론을 비롯한 주위 여러 민족들에게 행해지던 형벌이었다. 예레미야도 거짓 선지자를 이 방법으로 처형했다(렘 29:22). 이런 형벌은 고대 페르시아(바사)에서 오늘날까지 내려오고 있다. 샤르딩에 의하면 1668년 이스파한에 있는 오븐은 빵이 떨어진 것을 추궁당한 빵 굽는 자들이 왕의 명령에 의해 몸이 쪼개져 불에 태워 죽임을 당한 오븐이었다고 한다.
■ 풀무 (3:20)
풀무의 문자적인 의미는 '불을 피울 때 바람을 일으키는 기구'를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벽돌을 굽거나 금속을 녹여 제련하는 용광로를 지칭한다. 이에 해당하는 아람어 '아툰'은 아궁이를 가리키기도 한다. 성경에서 상징적인 의미로는 하나님의 징계적인 고난을 뜻한다. 참고로 고대 동방에서는 본문에 나오는 것처럼 특별히 신에 대해 모독한 자들에게 이런 풀무를 이용하여 사람을 화형 시키기도 했다.
☞ Quiet Time ( 성경 묵상 시간 )
상황이 좋은 상태에서는 신앙생활을 하기 쉬우나 생명을 거는 어려운 상황에서는 그렇지 못하다. 다니엘의 세 친구는 이방 신상에 절하지 않았고 다시 살 수 있는 기회가 있었음에도 풀무 불 속에서 하나님이 구해 주실 것이며 그렇지 않다 해도 결코 금신상에 절하지 않겠다고 단호하게 말했다(3:17~18). 당신의 신앙은 무엇을 해주면 잘 섬기겠다는 신앙인가? 아니면 그리 아니해도 섬기겠다는 조건적인 신앙인가? 다니엘의 세 친구처럼 '그래서'의 신앙이 아니라 '그리 아니하실지라도'라는 조건 없는 신앙을 소유하자.
※ 방백 (3:2) 지방관청의 우두머리
※ 도백 (3:2) 지방 행정의 민간 장관으로 여겨짐
※ 모사 (3:2) 온갖 꾀를 잘 내는 사람
※ 참집 (3:2) 모임에 참여함
※ 참소 (3:8) 간악한 말로 남을 모략하여 윗사람에게 고해 바침.
※ 짐짓 (3:14) 고의로, 과연
※ 고의 (3:21) 바지 대용으로 제사장이 입는 얇은 옷. 땀 흡수를 위해 입었음
※ 모사 (3:24) 책략에 능해 왕의 고문역할을 하던 고위 관리를 말함.
※ 설만히 (3:29) 무례하고 교만히 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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