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12장
마지막 날의 유대인 백성들에 대한 예언
1 그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대군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또 환난이 있으리니 이는 개국 이래로 그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 그때에 네 백성 중 무릇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구원을 얻을 것이라.
2 땅의 티끌 가운데서 자는 자 중에 많이 깨어 영생을 얻은 자도 있겠고 수욕을 받아서 무궁히 부끄러움을 입을 자도 있을 것이며
3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비취리라.
4 다니엘아! 마지막 때까지 이 말을 간수하고 이 글을 봉함하라. 많은 사람이 빨리 왕래하며 지식이 더하리라.
5 나 다니엘이 본즉 다른 두 사람이 있어 하나는 강 이편 언덕에 섰고 하나는 강 저편 언덕에 섰더니
6 그중에 하나가 세마포 옷을 입은 자 곧 강물 위에 있는 자에게 이르되 이 기사의 끝이 어느 때까지냐? 하기로
7 내가 들은즉 그 세마포 옷을 입고 강물 위에 있는 자가 그 좌우 손을 들어 하늘을 향하여 영생하시는 자를 가리켜 맹세하여 가로되 반드시 한 때 두 때 반 때를 지나서 성도의 권세가 다 깨어지기까지니 그렇게 되면 이 모든 일이 다 끝나리라 하더라.
8 내가 듣고도 깨닫지 못한지라. 내가 가로되 내 주여, 이 모든 일의 결국이 어떠하겠삽나이까?
9 그가 가로되 다니엘아, 갈지어다. 대저 이 말은 마지막 때까지 간수하고 봉함할 것임이니라.
10 많은 사람이 연단을 받아 스스로 정결케 하며 희게 할 것이나 악한 사람은 악을 행하리니 악한 자는 아무도 깨닫지 못하되 오직 지혜 있는 자는 깨달으리라.
11 매일 드리는 제사를 폐하며 멸망케 할 이문 물건을 세울 때부터 일천이백구십 일을 지낼 것이요.
12 기다려서 일천삼백 삼십오일까지 이르는 그 사람은 복이 있으리라.
13 너는 가서 마지막을 기다리라. 이는 네가 평안히 쉬다가 끝날에는 네 업을 누릴 것임이니라.
■ 마지막 때 (12:4)
본서인 다니엘서의 예언이 성취되는 때를 말한다. 일차적으로는 BC 2세기경 에피파네스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핍박하였던 때를 말하고, 궁극적으로는 세상 종말에 적그리스도가 나타나 믿는 자들을 핍박할 때를 가리킨다.
■ 일천구백구십일 (12:11)
본절에서는 일차적으로 안티오커스의 유대 민족 박해사건이 시작된 시점부터 그가 마키비 혁명으로 쫓겨나고 성전이 다시 정결케 된 때까지의 기간을 가리킨다. 상징적으로는 적그리스도에 의한 7년 대환난의 시작부터 그리스도의 재림 때까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본다. 그러나 7년 대환난 중 후반의 3년 반과는 연대 차이가 난다. 어쨌든 구체적인 일수의 언급은 다양한 해석을 야기시킨다. 그러므로 이 날짜에 대한 근본적인 목적은 고난의 때가 한정된 시한임을 제시해 줌으로써 대환난 때를 사는 성도에게 소망과 위로를 주기 위함에 의미를 두어야 한다.
■ 일천삼백 삼십오일 (12:12)
이 숫자는 해석하지 어려운 난제에 속하는 일수이다. 이는 앞서 언급된 1290일과 45일 차이가 난다. 다만 이 차이가 있는 45일을 적그리스도에 의한 핍박이 끝나고 하나님의 나라가 도래하며 그 축복의 시대가 임하기까지의 짧은 기간으로 추측할 뿐이다. 한편 그때까지 신앙을 버리지 않고 기다리던 자에게 복이 있다는 예언은, 곧 그들이 새 하늘과 새 땅인 하나님 나라에서 완전한 통치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치리를 받는 천국 시민이 된다는 의미이다(마 24:13, 계 21:1).
☞ Quiet Time ( 성경 묵상 시간 )
지혜 있는 자는 연단을 통해 정결케 되지만 악한 자는 깨닫지 못하고 오히려 악을 더 행한다(12:10). 당신은 하나님의 징계나 고난이 올 때 왜 나에게 이런 고난이 오는가 하여 불평과 불만을 토로하는가? 아니며 인내하며 고난을 통해 주시는 은혜에 오히려 감사하는가? 지혜 있는 자는 연단을 통해 더욱 정결한 신앙을 소유하자.
※ 봉함 (12:4) 편지나 문서 따위를 봉투에 넣고 봉하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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