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하(왕하) 14장
아미샤 왕의 유다 통치
1 이스라엘 왕 여호아하스의 아들 요아스 이년에 유다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가 왕이 되니
2 위에 나아갈 때에 나이 이십오 세라. 예루살렘에서 이십구 년을 치리 하니라. 그의 모친의 이름은 여호앗단이라. 예루살렘 사람이더라.
3 아마샤가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으나 그 조상 다윗과는 같지 아니하였으며 그 부친 요아스의 행한 대로 다 행하였어도
4 산당을 제하지 아니하였으므로 백성이 오히려 한당에서 제사를 드리며 분향하였더라.
5 나라가 그 손에 굳게 서매 그 부왕을 죽인 신복들을 죽였으나
6 왕을 죽인 자의 자녀들은 죽이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모세의 율법책에 기록된 대로 함이라. 곧 여호와께서 명하여 이르기를 자녀로 인하여 아비를 죽이지 말 것이요, 아비로 인하여 자녀를 죽이지 말 것이라. 오직 사람마다 자기의 죄로 인하여 죽을 것이니라 하셨더라.
7 아마샤가 염곡에서 에돔 사람 일만을 죽이고 또 셀라를 쳐서 취하고 이름을 욕드엘이라 하였더니 오늘까지 그러하니라.
8 아마샤 예후의 손자 여호아하스의 아들 이스라엘 왕 요아스에게 사자를 보내어 이르되 오라, 우리가 서로 대면하자 한지라.
9 이스라엘 왕 요아스가 유다 왕 아마샤에게 보내어 이르되 레바논 가시나무가 레바논 백향목에게 보내어 이르기를 네 딸을 내 아들에게 주어 아내를 삼게 하라 하였더니 레바논 들짐승이 지나가다가 그 가시나무를 짓밣았느니라.
10 네가 에돔을 쳐서 파하였으므로 마음이 교만하였으니 스스로 열광을 삼아 궁에나 거하라. 어찌하여 화를 자취하여 너와 유다가 함께 망하고자 하느냐 하나
11 아마샤가 듣지 아니하므로 이스라엘 왕 요아스가 올라와서 유다 왕 아마샤로 더불어 유다의 벧세메스에게 대면하였더니
12 유다가 이스라엘 앞에서 패하여 각기 장막으로 도망한지라.
13 이스라엘 왕 요아스가 벧세메스에서 아하시야의 손자 요아스의 아들 유다 왕 아마샤를 사로잡고 예루살렘에 이르러 예루살렘 성벽을 에부라임 문에서부터 성 모퉁이 문까지 사백 규빗을 헐고
14 또 여호와의 전과 왕궁 곳간에 있는 금은과 모든 기명을 취하고 또 사람을 볼모로 잡아가지고 사마리아로 돌아갔더라.
15 요아스의 남은 사적과 그 권력과 또 유다 왕 아마샤와 서로 싸운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 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16 요아스가 그 열조와 함께 자매 이스라엘 왕들과 사마리아에 함께 장사되고 그 아들 여로보암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유다 왕 아마샤의 죽음
17 이스라엘 왕 여호아하스의 아들 요아스가 죽은 후에도 유다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가 십오 년을 생존하였더라.
18 아마샤의 남은 행적은 유다 왕 역대 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19 예루살렘에서 무리가 저를 모반한 고로 저가 라기스로 도망하였더니 모반한 무리가 사람을 라기스로 따라 보내어 저를 거기서 죽이게 하고
20 그 시체를 말에 실어다가 예루살렘에서 그 열조와 함께 다윗 성에 장사하니라.
21 아마샤가 그 열조와 함께 잔 후에 아사랴가 엘랏을 건축하여 유다에 돌렸더라.
여로보암 2세 왕의 이스라엘 통치
23 유다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 십오 년에 이스라엘 왕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이 사마리아에서 왕이 되어 사십일 년을 위에 있으며
24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범죄체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모든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더라.
25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종 가드헤벨 아밋대의 아들 선지자 요나로 하신 말씀과 가이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지경을 회복하되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라바 바다까지 하였으니
26 이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고난이 심하여 매인 자도 없고 놓인 자도 없고 이스라엘을 도울 자도 없음을 보셨고
27 여호와께서 또 이스라엘의 이름을 도말하여 천하에 없이하겠다고도 아니하였으므로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의 손으로 구원하심이었더라.
28 여로보암의 남은 사적과 모든 행한 일과 그 권력으로 사운 일과 다메섹을 회복한 일과 이전에 유다에 속하였던 하맛을 이스라엘에 돌린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 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29 여로보암이 그 열조 이스라엘 왕들과 함께 자고 그 아들 스가랴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 죄의 어원적 의미(14:24)
죄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어근인 히브리어 '하타'로 원래의 뜻은 '빗나가다', '상실하다', '죄짓다'이다. 이는 과녁을 벗어나 제멋대로 날아가는 화살처럼 하나님께로부터 벗어나 제멋대로 행동한느 범죄의 속성을 잘 보여준다. 본절에 사용된 죄도 히브리어 '하타트'로 '표적을 놓치다', '길을 잃어버리다'라는 의미이다. 곧 하나님의 말씀과 가르침에서 떠난 길로 행하는 것을 뜻한다.
☞ Quiet Time( 성경 묵상 시간 )
남유다의 아마샤 왕은 에돔과의 싸움에서 승리하자 교만하여 동족 간의 싸움을 걸어 결국에는 비참한 패배를 했다(14:8~14). '교만을 패망의 선봉'(잠 16:18)이라고 했다. 승리하고 형통할 때 더욱 겸손하자. 겸손은 존귀의 앞잡이라고 잠언 기자는 교훈하고 있다.
※ 염곡(7) : 사해 남단의 소금으로 이루어진 골짜기. 소금 골짜기
※ 기명(14) : 그릇
※ 볼모(14) : 나라 사이에 침범하지 않겠다는 약조로 왕자를 상대 나라에 맡겨 두는 일
※ 어귀(25) : 마을이 시작되는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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