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박국서 1장
하박국의 호소와 여호와의 응답
1 선지자 하박국의 묵시로 받은 경고라.
2 여호와여, 내가 부르짖어도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니 어느 때까지리이까? 내가 강포를 인하여 외쳐도 주께서 구원치 아니하시나이다.
3 어찌하여 나로 간악을 보게 하시며 패역을 목도하게 하시나이까? 대저 겁탈과 강포가 내 앞에 있고 변론과 분쟁이 일어났나이다.
4 이러므로 율법이 해이하고 공의가 아주 시행되지 못하리니 이는 악인이 의인을 에워쌌으므로 공의가 굽게 행함이니이다.
5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열국을 보고 또 보고 놀라고 또 놀랄지어다. 너희 생전에 내가 한 일을 행할 것이라. 혹이 너희에게 고할지라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리라.
6 보라. 내가 사납고 성급한 백성 곧 땅의 넓은 곳으로 다니며 자기의 소유 아닌 거할 곳들을 점령하는 갈대아 사람을 일으켰나니
7 그들은 두렵고 무서우며 심판과 위령이 자기로 말미암으며
8 그 말은 표범보다 빠르고 저녁 이리보다 사나우며 그 기병은 원방에서부터 빨리 달려오는 기병이라. 마치 식물을 움키려 하는 독수리의 날음과 같으니라.
9 그들은 다 강포를 행하러 오는데 앞을 향하여 나아가며 사람을 사로잡아 모으기를 모래같이 많이 할 것이요.
10 열왕을 멸시하며 방백을 치소 하며 모든 견고한 성을 비웃고 흉벽을 쌓아 그것을 취할 것이라.
11 그들은 그 힘으로 자기 신을 삼는 자라. 이에 바람같이 급히 몰아 지나치게 행하여 득죄하리라.
12 선지자 가로되 여호와 나의 하나님, 나의 거룩한 자시여. 주께서는 만세 전부터 계시지 아니하시니이까? 우리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리이다. 여호와여! 주께서 심판하기 위하여 그를 두셨나이다. 반석이시여! 주께서 심판하기 위하여 그를 세우셨나이다.
13 주께서는 눈이 정결하시므로 악을 참아 보지 못하시며 패역을 참아 보지 못하시거늘 어찌하여 궤휼 한 자들을 방관하시며 악인이 자기보다 의로운 사람을 삼키되 잠잠하시나이까?
14 주께서 어찌하여 사람으로 바다의 어족 같게 하시며 주권자 없는 곤충 같게 하시나이까?
15 그가 낚시로 모두 취하며 그물로 잡으며 초망으로 모으고 인하여 기뻐하고 즐거워하여
16 그물에 제사하며 초망 앞에 분향하오니 이는 그것을 힘입어 소득이 풍부하고 식물이 풍성케 됨이니이다.
17 그가 그물을 떨고는 연하여 늘 열국을 살육함이 옳으니이까?
■ 무기 앞에 드리는 제사 (1:16)
그물과 초망 등 낚시 도구들에게 제사하고 분향하는 행위는 이 도구들이 전쟁 무기들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데서 기인한다. 왜냐하면 고대 민족들은 자신들의 무기에 제사를 드리는 것이 성행했기 때문이었다. 스키타이 사람들은 칼을 전쟁의 신인 마르스의 화신으로 생각하고 그곳에 제사를 지낸 젓으로 전해진다. 그로트도 스키타이 사람들 사회에서 소드란 말의 문자적인 뜻으로 그들의 최고의 신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강철로 만든 초승달 모양의 칼을 제단 위에 올려놓고 그 앞에 전쟁 포로들 중 일부를 제물로 바쳤다고 말한다. 오늘날 힌두인들도 자신들의 어망과 무기와 각종 도구들 앞에 제물을 바친다.
※ 묵시 (1:1) 하나님이 성령으로 나타나시어 일러줌
※ 강포 (1:2) 사납고 포악함
※ 위령 (1:7) 거룩하고 위엄한, '존귀', '권위'
※ 치소 (1:10) 빈정거리며 웃는 웃음
※ 초망 (1:15) 어선에 매달아 고기를 잡는 예인망 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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